과정 개편을 하면서 교수전략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생각하고 공부할 기회가 되었는데,
마저 정리를 하지 못했다. 그래도 기왕 정리하려던 거니까 여기에는 간략하지만 올려놓자..
쩌~업..
- 교수전략이란?
대학교수의 '교수'와 교수전략의 '교수'는 한자를 다르게 쓰는 줄 알았는데,
같은 한자였다. 가르칠 교(敎)에 줄 수(授).
. 교수는 동사로는 학문 또는 기예를 가르치는 것을 말하며 명사로는 대학에서
가르치는 사람을 일컫는다. 그렇다면, 교수전략이란 어떻게 가르칠지 방법을
세우는 것을 말하는 것이겠다.
. 교육 내용의 특성, 목표 수준 및 교육 대상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가르치는 방법,
학습활동을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 어떻게?
. 교수 전략이나 학습활동은 교육목표 성취에 기여해야 함은 물론 학습이 즐겁도록
다양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 교수전략은 모듈 구성시 모듈명, 모듈 내용, 모듈의 목표 등과 함께 그 모듈에 적용할
만한 교수방법을 정리하면 좋다.
. 가장 일반적인 교수방법이 '강의'이다. 강의 말고 다른 교수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강의와 함께 사례를 보여주는 예시도 교수방법이다.
아이스브레이킹, 팀 빌딩, 게임 등도 교수방법이다.
실습과 관련해서는 시범, 역할극, 문제해결법, 시뮬레이션 등이 있다.
그 밖에 벤치마킹, 질문, 창의력 등도 교수방법의 하나로서 활용할 수 있다.
비디오 시청을 통해 동기유발, 공감대 형성도 가능하다. (예, IT투자성과평가 과정에서...)
'HR 내용&트렌드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강사의 요건 (0) | 2007.06.21 |
---|---|
학습자의 반응이 없을 경우, 어떻게? (2) | 2007.05.22 |
과정 개발/개편시 유의사항 - 경험에 의한. (0) | 2007.04.18 |
외부과정 도입시 첫미팅에서 체크할 사항들. (0) | 2007.04.16 |
학습자에 대한 동기부여 (0) | 2007.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