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에 대한 동기부여
강의에 앞서 학습자에 대한 동기부여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동기부여는 강의의 주제나 내용에 대해 기대감을 높이는 단계이다. 동기부여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한다.
1) 왜 배워야 하는가?
2) 학습 목표 설명
3) 학습자가 인정하는 사실이나 일화로 기대감 증진
학습자에게 학습이 끝나면 무엇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기대감을 실어주어 동기유발을 도모한다. 내가 맡은 과정에서는 주로 과정소개 시간에 위의 내용을 설명한다. (학습목표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일지 따로 정리를 하기로 한다.)
학습자들은 '이 안에서 무엇이 내게 도움이 되는가? 이 정보를 배우고 습득해서 여기서 가르치는 대로 행동하면 내게 무슨 이익이 있을까?'를 알 때에만 동기부여가 된다.
동기부여가 되어야만 자발적인 참여가 가능하고 강의장은 열정적인 분위기로 활기를 띠기 시작한다.
'HR 내용&트렌드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자의 반응이 없을 경우, 어떻게? (2) | 2007.05.22 |
---|---|
교수전략... (0) | 2007.05.08 |
과정 개발/개편시 유의사항 - 경험에 의한. (0) | 2007.04.18 |
외부과정 도입시 첫미팅에서 체크할 사항들. (0) | 2007.04.16 |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목표에 따라 움직인다. (0) | 2007.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