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2013. 8. 28. 18:26

 

블로그 이름을 HRD 2.0 University에서 HRD 3.0 University로 변경하기로 하였다.

 

꽤 오랫동안 HRD 2.0 University라는 이름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나름 알아보시는 분들도 생겼다. HRD 2.0 블로그 잘 보고 있다고... 최근에 인연을 맺게 된 분께서 이제 HRD 2.0에서 HRD 3.0으로 바꿀 때가 되지 않냐고 해서 농담삼아 나이 연령대로 지으면 되겠다고 답변한 적이 있다. 지금 내 나이 40대이니 HRD 4.0이고 50대가 되면 HRD 5.0이 되고...

 

그런데, 1.0, 2.0, 3.0 을 나의 HRD 경험에 빗대어 생각해 보니 뭔가 의미를 부여하면서 아래처럼 연결이 되기에 이번 기회에 다른 분들 말씀처럼 HRD 3.0으로 바꾸고자 한다.

 

 

HRD 1.0

나에게 HRD 1.0 시대는 이전 직장의 교육부서에서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을 담당하던 시절이다.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등 교육훈련에 대해서는 많은 경험을 쌓았지만, OD, CD 등 다른 HRD 분야 경험은 없던 시절이다.

 

HRD 2.0

더 나이들기 전에 HRD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해보고자 현재 직장으로 이직하여 HRD 파트리더를 했던 시절이 나의 HRD 2.0 시절이다. 블로그 이름을 현재처럼 HRD 2.0으로 바꾼 것도 실제 이 시기이다. 교육 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조직활성화 프로그램, CDP 등까지 확장하여 실무적으로 담당하던 시절이다. 학문적으로는 HRD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친 시기이기도 하다.

 

HRD 3.0

HRD 파트리더를 하다가 HR팀장이 되면서 HRD 뿐만 아니라 채용, 평가, 보상, 인사운영 등 HRM 영역까지 총괄하게 된 현재 시점을 나의 HRD 3.0 시대로 정의할 수 있을 것 같다. HR팀장으로서 HR 전체 관점에서 HRD를 바라보게 된 시기이며, 학문적으로는 HRD에 대한 좀더 깊은 이해와 학문적 뒷받침을 위해 박사 과정에 들어간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