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개발/개편시 유의사항 - 경험에 의한.
이번에 기존 과정에 대한 개편 작업을 하였다. TFT를 이끌었던 경험을 기반으로 과정개발(개편)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내 나름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여기에 정리한 항목은 과정개발자가 챙겨야 할 모든 것을 기록한 것이 아니며, 특히 내가 다음 개발/개편 작업에 유념해야 할 부분만 기록함을 밝힌다.
1. 과정 개편도 하나의 프로젝트이다!
과정 개발/개편도 하나의 프로젝트이다. IT프로젝트와 동일한 관리기법과 툴이 필요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 교육목적/목표 정의
. 블럭스케쥴 수정, 모듈별 목표 정의
. 교재 목차 수정
. 교재차별 일정 수립(실습시나리오 작성계획 등)
. 연구강의
. 최종 리뷰 기간
. 중간 점검/리뷰 방법
. 교재 템플릿 공유
. 일정관리 : WBS 작성된 것을 벽에 붙여놓기.
2. 교재 검수
- 과정 개발자는 과정에 대한 요구사항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그 요구
사항이 교재에 제대로 반영되고 있는 지 내용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 리뷰하면서 수정할 것은 확실히 정하고 다음 미팅 전에 수정완료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 종료 2~3일 전 교재 전체를 print해서 내가 일일이 검수하고 수정 요청한다.
- 내가 체크할 단계와 일정, 산출물을 초기단계에 얘기한다.
- SME가 참석하더라도 내용에 대한 리뷰는 해 주나 교육적으로 어떻게 수강생이
원하는 목적을 미트할 것인지는 리뷰해 주기 어렵다. 그건 과정개발자의 몫이다.
3. 교수전략 설계
- SME들은 내용에 대한 전문가로서 교재를 만들고 쭉 내용 전달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럴 경우 토론, 워크샵, 실습 등 다양한 교수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좀더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방법을 과정 안에 담아야 한다.
- (교수전략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한다.)
무엇보다도 이번에도 2년 전 과정개발할 때와 비슷한 교훈을 배웠다.
"할 때는 전문가답게 확실히 한다. 업무는 조직대 조직으로 하는 것이다."
다음 번에는 배운 교훈으로 나를 무장하고 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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