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오늘, 또 일을 미루고 말았다
부제      : 일에 쫓겨 인생마저 꼬였을 때 오늘부터 로켓 스타트 시간 관리법
지은이   : 나카지마 사토시
옮긴이   : 양수현
출판사   : 북클라우드
출판연월 : 2017년 9월 (초판 4쇄 읽음)
읽은기간 : 2018.6.30~6.30

 

 

블로그 이웃께서 포스팅한 글에서 제목을 보고 사고 말았다. 시간관리 책이고 이런 책은 저자가 주장하는 방법만 알면 되려만 제목에 너무 혹했다. 제목이 그야말로 내 얘기잖나..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는 내 얘기.

제목에 혹해서 샀지만 재미있게 읽었다. 시간관리 책은 관심이 있어서인지 언제나 재미나게 읽게 된다. 이 책도 하루 만에 다 읽었다. 사실 저자가 자기 이야기를 스토리 식으로 쭉 풀어놓은 것이고 어려운 모델이나 이론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저자는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Windows 95를 만들고 마우스의 더블클릭, 오른쪽 클릭 기능을 만든 일본 사람이다. 그런 경험을 기반으로 주로 프로젝트나 과제에 어울릴 것 같은 이런 시간관리법을 제안하고 있다.

저자의 시간관리법 이름이 "로켓 스타트 시간관리법"이다. 말 그대로 시작할때 20% 시간 안에 전체 분량의 80%는 해놓자는 이야기이다. 예를 들어, 10일이 걸리는 일이 있다면 처음 2일간 집중해서 80%를 해놓고 나머지 8일 동안 계속 보완하고 완성해 나가자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막판에 초치기할 일도 없고 실수도 덜 하게 된다고 한다. 저자는 학생시절 방학숙제를 그렇게 하기 시작하면서 이후에도 그렇게 해왔다고 한다.

주로 프로젝트나 과제성의 일에 어울릴 것 같지만 저자의 조언 몇 가지를 생각해 보면 보편적인 조언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어진 마감일보다 더 앞서 자신만의 마감일을 정하라 든지, 늘 마감시한을 가지라 든지, 아침형 인간이 되라 든지...

읽는 동안 역시나 많은 자극이 되었다. 내 회사/논문 생활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적용해 보자.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