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여대 교육학과 김명랑 교수님께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수요포럼에서 발표하신 내용이다.
김명랑 교수님은 SNA(Social Network Analysis)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 오셨다고 한다.
KERIS에서 운영하는 KOCW 제공 강의로 동영상을 아래 링크로 볼 수 있다.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2db2effbc5804a39&control_no=2bc645f280194e18
나중 공부를 위해 간단히 내용을 요약해 놓는다.
- SNS가 제공하는 교육환경(Yeun & Yeun, 2008)
.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축
. 일상과 연계된 학습공간 제공
. 협동과 의사소통의 기회 제공
. 다양한 학습경험 제공
- SNS의 교육적 효과(Yeun & Yeun, 2008)
. 정보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 촉진
. 학생들의 참여로 활기찬 수업 가능
. 교수자와 학습자들간의 유대 관계 강화
. 학습자들간의 친밀감, 소속감 부여
- 사례
1) 블로그 : 대학수업에서 블로그 기반 학습활동에 대한 연구(정종원, 김명랑, 2010)
2) 페이스북 :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 use of onlinesoiial networks status(Ellison, Steinfield, & Lampe, 2007)
3) 트위터 : 스마트폰 기반 사회네트워크서비스 활용수업 사례 연구: 의사소통 내용 및 도구적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임걸, 2010)
- SNS가 직접적인 학업성취를 높여주기보다는 인성교육, 사회적 태도, 감정표현의 기술을 올려주는데 SNS가 효과적이라고 보임
- SNA 소개
- SNA의 교육적 활용
. 온라인 토론 및 상호작용 분석시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
. 학습자 분석 자료로 활용 가능
.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
. SNA는 독자적인 연구방법으로 사용하기보다는 1차적 변인을 탐색하는데 효과적
(기존의 교육분야의 양적 및 질적 연구방법과 병행)
'HR 내용&트렌드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호라, HR팀으로 첫 출근하다. (1) | 2012.02.02 |
---|---|
HRD 타짜가 되기 위해서는.. (0) | 2012.01.17 |
[1] 학습 혁명 그리고 원칙들... (0) | 2012.01.13 |
[블로그 소개] 주백규의 HR 칼럼 (0) | 2011.12.13 |
현실과 이론 사이... (0) | 2011.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