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2. 1. 16. 23:13

성신여대 교육학과 김명랑 교수님께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수요포럼에서 발표하신 내용이다.
김명랑 교수님은 SNA(Social Network Analysis)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 오셨다고 한다.
KERIS에서 운영하는 KOCW 제공 강의로 동영상을 아래 링크로 볼 수 있다.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2db2effbc5804a39&control_no=2bc645f280194e18

나중 공부를 위해 간단히 내용을 요약해 놓는다.

- SNS
가 제공하는 교육환경(Yeun & Yeun, 2008) 
 
.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축 
 
.
일상과 연계된 학습공간 제공 
 
.
협동과 의사소통의 기회 제공 
 
.
다양한 학습경험 제공

- SNS
의 교육적 효과(Yeun & Yeun, 2008) 
 
.
정보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 촉진 
 
.
학생들의 참여로 활기찬 수업 가능 
 
.
교수자와 학습자들간의 유대 관계 강화 
 
.
학습자들간의 친밀감, 소속감 부여

-
사례 
 
1)
블로그 : 대학수업에서 블로그 기반 학습활동에 대한 연구(정종원, 김명랑, 2010) 
 
2)
페이스북 :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 use of onlinesoiial networks status(Ellison, Steinfield, & Lampe, 2007) 
 
3)
트위터 : 스마트폰 기반 사회네트워크서비스 활용수업 사례 연구: 의사소통 내용 및 도구적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임걸, 2010)

- SNS
가 직접적인 학업성취를 높여주기보다는 인성교육, 사회적 태도, 감정표현의 기술을 올려주는데 SNS가 효과적이라고 보임

- SNA
소개

- SNA
의 교육적 활용 
 
.
온라인 토론 및 상호작용 분석시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 
 
.
학습자 분석 자료로 활용 가능 
 
.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
  . SNA는 독자적인 연구방법으로 사용하기보다는 1차적 변인을 탐색하는데 효과적
    (기존의 교육분야의 양적 및 질적 연구방법과 병행)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