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이론
(Basic Theories of Learning)
- HRD담당자는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지, 어떻게 학습을 촉진시킬지, 어떻게 학습 후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아야 한다.
- 학습이론에는 다양한 이론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과 가치관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1. 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
1) 개념
- 자극(Stimulus)과 반응(Response)의 연계에 기초한 이론
- 관찰되고 측정될 수 있는 행동을 명백히 하고자 하는 연구에 집중
- 마음에서 일어나는 사고과정은 무시
- 학습의 목적은 이미 정해진 행동을 산출하는 것이며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임
- 환경에 집중함
2) 주요 연구자/이론
- Thorndike
. 자극과 반응의 S-R이론을 통해 학습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함
. 시행 착오(Trial-and-error) 이론을 통해, 학습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일어나게 된다고 주장함
. 3가지 학습법칙 제시 : 효과의 법칙, 실행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
- Pavlov
.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이론
. 성인학습자들이 과거에 학교에서 인정받지 못하던 기억으로 인하여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주저하게 된다고 함
- Skinner
. 학습에 강화(reinforcement)의 개념 도입
.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이론
3) 교수자의 역할
- 다른 학습이론에 비해 학습자와 HRD담당자의 역할을 비교적 분명하게 규정하고 있음
- HRD담당자의 역할은 환경을 통제하거나 조정하는 사람임
-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소거하고 바람직한 행동 유발에 필요한 조건들을 도입하는 역할 수행
4) 비판
- 관찰 가능한 행동과 학습결과에 대한 강조로 인하여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간과하였다는 비판
2.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1) 개념
- 개인이 사회적 관찰을 통해서 또는 어떤 문화나 집단의 일원이 됨으로써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운다고 봄
- 학습자는 행동을 반복하지 않더라도 관찰을 통해 배울 수 있음
- 행동주의와 같이 관찰된 행동을 강화하고 촉진한다는 점에서 자극-반응 관계에 기반을 둠
- 행동주의에 포함된다고 보는 학자들도 있는 반면, 학습자가 주도적인 상호작용을 한다는 점에서 다른 이론이라고 보는 학자들도 있음
2) 주요 연구자/이론
- Bandura
3) 교수자의 역할
- 새로운 역할과 행동에 대한 롤 모델과 가이드
3. 인지 이론(Cognitivism)
1) 개념
- 학습을 인지적 현상, 즉 이해를 통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라고 봄
- 시행착오식의 문제해결이 아닌, 학습자의 의식활동 및 통합된 전체로서의 지각에 기초한 학습을 강조함
- 학습의 목적은 두뇌를 발달시켜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고 봄
- 학습에 대한 통제권이 외부의 자극과 보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있다고 봄
2) 주요 연구자/이론
- Ausubel
. 학습이 의미를 가지려면 새로운 학습내용이 개인의 인지구조 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개념들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
. 유의미한 학습과 기계적 학습을 구분
- Bruner
. 학습은 발견(discovery)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강조함
. 발견이란 통찰력을 재구성하는 것 이상의 방식으로 재배열하거나 변형시키는 것을 의미
- Gagne와 Briggs
. 지식의 습득 및 저장과정을 가장 효과적으로 교수자이론과 연결시킨 학자들
.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learn how to learn)의 개념에 중요한 시사점을 줌
3) HRD담당자의 역할
-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도록 교수설계를 함
- 학습내용은 학습자가 새 정보를 기존 지식에 의미있게 연결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서 학습자가 선수지식을 사용하여 현재의 지식구조를 새로운 상황에 맞게 변화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함
4. 게슈탈트 이론
1) 개념
- 인지이론의 영역에 속하지만, 인간의 전체성을 강조함
- 전체가 부분이 합보다 크다고 주장
- 경우에 따라서는 인지이론과 동일한 것으로 보기도 함
5. 구성주의 이론(Constructivism)
1) 개념
- 학습이란 자기주도적 학습과 비판적 반성학습을 통해서 경험의 의미를 구성하는 하나의 과정임
- 교수자가 아니라, 학습자가 학습의 중심에 있다는 신념에 기초함
-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할지를 알고 있을 때 가장 효과적임
-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존
- 비판적 사고능력을 중시하는 전환학습론(Transformational Learning)과도 관련이 있음
2) 주요 연구자/이론
- Cindy
. 구성주의적 관점들이 성인교육에서 적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
.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은 자기주도성의 개념과 일치한다 구성주의는 학습 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 독립성, 개별성을 결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
3) HRD담당자의 역할
- 학습자는 능동적.창의적.자기주도적이며 학습에 대한 스스로의 책임을 중시함
- HRD담당자는 학습자의 학습을 돕고 촉진시키는 역할
6. 인본주의 이론(Humanism)
1) 개념
- 모든 사람이 고유하며, 나름대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봄
- 1970년대 출현한 인본주의 심리학(Humanistic psychology)에 기반함
2) 주요 연구자/이론
- Maslow
. 행동주의 심리학과 정신분석학을 거부하고 제3세력의 심리학으로서 인본주의 심리학을 제창
. 자아실현(Self-Realization)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
. 외적학습보다는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내적학습이 더 중요하다고 역설
-
. 만발기능인(Fully Functioning Person)을 주장
.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며, 실존적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창의적이고 건설적이며 신뢰로우며
정당한 행동을 통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자유인을 말함
3) HRD담당자의 역할
- 학습의 목적은 개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촉진하는 것임
- 자신의 훈련 또는 학습 대상이 성인이므로 아동으로 취급해서는 안 됨
참고도서
인적자원개발론, Jerry W. Gilley, Steven A. Eggland, Ann Maycunich Gilley,
기업교육론,
HRD가 경쟁력이다,
Foundation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Richard Swanson, Elwood Holton III, Berrett-Koehler Publisher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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