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gyris와 Schon(1978)은 조직학습의 수준을 논하기 위해 Single-loop Learning, Doulbe-loop Learning, Deutero Learning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는 1차 학습, 2차 학습, 3차 학습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Argyris와 Schon은 1차보다는 2차가, 2차보다는 3차 학습이 조직학습의 이상적 모델로서 보다 적합하다고 보았다.
Single-loop Learning (일원학습, 단일순환학습, 단일고리학습)
. 자신의 행동을 지배하는 잠재된 가정과 이론을 수정하기보다는 단지 행동상의 변화만을 꾀함
. 테크닉 혹은 테크닉의 효율성만을 높이는 것
. 어떤 분야의 숙련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훈련을 하는 것, 기존 방식의 효율화하기 위한 표준의 개발 등
. 학습의 깊이나 폭은 그리 크지 않으며 개인 삶에 큰 변화는 없음
. 현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하위수준 학습
. 조직의 기본적인 가정이나 규범, 목표에는 변화 없이 기존의 규칙과 행동방식을 정교화하고 개선하는 것
Double-loop Learning (이원 학습, 이중순환학습, 이중고리학습)
. 실수, 에러, 언행의 불일치로부터 자신의 행동을 지배하는 가정과 이론 자체를 바꾸거나 이에 의문을 갖게 되는 것
. 조직 차원에서는 조직의 잠재된 규범, 정책, 목표의 수정 등
. 성찰을 통해 기본적 가정을 흔들게 됨으로써 보다 창조적이고 성찰적임
. 근본적인 사고방식의 전환이나 기본가정 상의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옴
.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 조직구성원의 행위를 변경하기 보다는 조직의 지배변수를 과감히 폐기하고,
새로운 조직가치와 규범, 전략, 행위 방안 등을 도입함
. 근본적으로 조직의 질적 변화를 유도하는 보다 고차원적 학습
. 경영을 지배하는 기본 가정과 조직 규범 및 목표를 변화시키는 학습
Deutero Learning (메타 학습)
. ‘학습방법의 학습(learning to how to learn)’
. 학습과정 자체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을 말함
. Single-loop Learning과 Double-loop Learning이 각각 조직의 목표달성도라는 효과성과 새로운 조직규범
창출을 준거로 삼는데 반하여 메타학습은 조직구성원의 조직학습 능력을 제고하는데 관심을 가짐
위 학습수준의 구분은 조직학습 뿐만 아니라 개인 레벨의 학습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다. 학습함에 있어 단순히 행동을 바꾸는 것 뿐만 아니라 깊은 성찰과 피드백을 통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멘탈 모델을 바꾸고 사고방식, 가치관을 바꾸는 학습이 필요하다. 더불어 자신이 학습하는 방식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개선하는 메타학습이 필요하다.
참고 사이트
. http://blog.naver.com/lcj0948/110009645839
. http://blog.naver.com/nlboman/19223556
. http://www.kssea.or.kr/journal/journal_data/upfile/%EB%B0%95%EC%84%A0%ED%98%95_2.pdf
. https://www.kedi.re.kr/FileRoot/LuPublic/D00/003002/Files/003002000004643R.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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