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2. 10. 9. 23:27

제 블로그를 보고 간혹 메일로 질문하시는 분이 계셔서 답변드린 내용 중 일부를 여기에 등록합니다.

 

저는 지난 2010년 3월부터 2012년 2월까지 2년간 4학기를 중앙대 GHRD대학원을 다니고 HRD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1. 중대를 선택한 이유 

   - 저는 HRD, 교육, 상담심리, 성인교육 등을 염두에 두고 대학원을 알아봤었습니다.

   엑셀로 표를 만들어서 여러 대학원을 알아봤는데, 사실 지원은 중대만 했었습니다. 

   - 중대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주말에만 수업이 있다는 점입니다.

   - 다른 대학원은 적어도 주 2~3회 평일 저녁에 대학원에 가야 하는데, 중대는 금요일 저녁, 토요일 종일만 수업이 있습니다. 

   - 물론 이에 대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주말에 쉬지를 못한다는 점이 있죠.

   - 그리고, 다른 대학원은 5학기인데, 중대는 4학기라는 점도 매력이 있었습니다. 등록금이 줄어드니까요. ^^

  

 

2. 직장생활과의 병행, 논문, 시험

   - 주말에만 수업을 하기 때문에 주중에 퇴근 후에 대학원 과제, 발제 준비를 해야 하니까 피곤한데요. 

   - 그래도 2 4학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그리고 동기들이 서로 응원하기 때문에 잘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시험은 거의 문제가 안 될 것이고, 논문이 문제이긴 한데요. 이것도 동기들과 같이 한 학기 열심히 준비하면 그럭저럭 됩니다. 

   - 석사 논문이 사실 쓸 때는 힘든데, 쓰고나면 좀 부끄러운 수준이거든요….^^

 

 

3. 업무 연관성 

   - 교수님께서 하시는 수업, 강의만으로는 업무 연관성이 아주 크지는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오히려 한양대나 연대, 고대 교육대학원의 교수님들이 현업에도 계셨던 분들도 계시고 업계와 관계를 잘 갖고 계셔서 더 좋죠. 

   - 반면 중대 교수님들은 교육학과 교수님들이신데, 업계나 대외적으로 활발히 활동하시는 분이 많지는 않습니다.

   - 대신, 같이 공부하는 선후배, 동기들이 대부분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교육기관에 근무하시는 분들이라 이분들로부터 듣는 사례나 정보 공유가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 제 동기만 해도 22명이었는데, 대부분 삼성, LG, 대한항공, CJ 등 국내 기업에서 HRD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 제 밑의 기수에는 외국계 회사에서 HRD하시는 분들이 많았었구요.

 

이외에도 답변드렸던 내용 중에 공유할 만한 내용은 틈틈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관련하여 궁금하거나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메일을 주시거나 여기 댓글에 남겨주세요.

제가 경험하고 아는 한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