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학회(http://www.ksse.net/) 뉴스레터 2009년 6월호에 나일주 교수님께서
<웹 2.0 테크놀로지와 교육>이라는 글을 기고하셨다.
- 웹 2.0의 교육적 활용 상황
1) 학습자의 학습을 돕기 위한 용도
2) 교수자의 활동을 돕기 위한 용도
- 웹 2.0의 교육적 활용이 가지는 의미
1) 학습자의 권한 증대
2) 교수자의 역할 변화(조정자로서의 역할, 정보통제자로서의 역할)
-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웹2.0의 특징 :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창출해 내는 특성 때문
- 웹 2.0의 활용방법이 내포하는 속성
. 불특정 다수가 제공하는 정보의 적극적 활용
. 개인 자료의 공유를 통한 정보의 재구성
. 학습자들이 보다 쉽게 학습자료를 획득 가능
.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촉진
- 참고문헌 중 찾아서 볼 자료들
. Bonk(2009). 100+ Hyper-Engaging Lecture Ideas for Any Class Size: Low Risk, Low Cost, Low Time. KSET Workshop.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 Churchill, D(2007). Web 2.0 and Possibilities for Educational Appli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XIVII(2) p24-29.
출처: http://www.ksse.net/front/sub/sub2_2.php
* 생각해 볼 문제 : 웹 2.0 기술들이 교육에 접목되면서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 동료 학습자와의 교류가 증대되고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HRD담당자들은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웹 2.0 기술을 이용해서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을지 동기부여하고 조정할지 적절한 해법을 찾아야 한다.
<웹 2.0 테크놀로지와 교육>이라는 글을 기고하셨다.
- 웹 2.0의 교육적 활용 상황
1) 학습자의 학습을 돕기 위한 용도
2) 교수자의 활동을 돕기 위한 용도
- 웹 2.0의 교육적 활용이 가지는 의미
1) 학습자의 권한 증대
2) 교수자의 역할 변화(조정자로서의 역할, 정보통제자로서의 역할)
-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웹2.0의 특징 :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창출해 내는 특성 때문
- 웹 2.0의 활용방법이 내포하는 속성
. 불특정 다수가 제공하는 정보의 적극적 활용
. 개인 자료의 공유를 통한 정보의 재구성
. 학습자들이 보다 쉽게 학습자료를 획득 가능
.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촉진
- 참고문헌 중 찾아서 볼 자료들
. Bonk(2009). 100+ Hyper-Engaging Lecture Ideas for Any Class Size: Low Risk, Low Cost, Low Time. KSET Workshop.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 Churchill, D(2007). Web 2.0 and Possibilities for Educational Appli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XIVII(2) p24-29.
출처: http://www.ksse.net/front/sub/sub2_2.php
* 생각해 볼 문제 : 웹 2.0 기술들이 교육에 접목되면서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 동료 학습자와의 교류가 증대되고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HRD담당자들은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웹 2.0 기술을 이용해서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을지 동기부여하고 조정할지 적절한 해법을 찾아야 한다.
'HR 내용&트렌드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5~2009 ASTD 디브리핑 자료 다운받을 수 있는 곳 (0) | 2010.07.01 |
---|---|
ASTD & ISPI 디브리핑 발표자료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 (0) | 2010.06.30 |
KOCW 대학공개강의 아이폰 무료어플 (0) | 2010.06.25 |
소셜미디어 5대 성공요인 by Seri 경영노트 (0) | 2010.06.22 |
Web 2.0 툴을 활용한 CoP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 (2) | 2010.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