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란 동일한 관심사와 일련의 문제, 어떤 주제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해서 이 분야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보다 깊이 있는 것으로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집단을 말한다. (Wenger, McDermott, Snyder, CoP 혁명) 즉, 바닥에 흐르는 철학으로 볼 때, 참여, 공유, 개방을 표방하는 Web 2.0과 일맥상통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소위 Prosumer가 참여하고 공유하고 자신의 컨텐츠, 지식을 개방해 주는 Web 2.0 도구들을 활용하면 CoP를 좀더 활성화시킬 수 있으리라는 것이 나의 가정이며 아래는 그런 가정 하에서 생각해 본, Web 2.0 도구들을 활용한 CoP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이다.
1. Wiki 기반의 CoP 자료 정리
CoP의 목적 중 하나는 새로운 지식 생성이다. 이러한 지식 생성을 위해 Wiki 시스템을 적용하면 여러 사람이 편집할 수 있게 된다. 지식 컨텐츠 뿐만 아니라 회의록도 Wiki를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
2. CoP 주요 게시판의 RSS 피드 기능
CoP 온라인 커뮤니티는 참여자가 들어오지 않는 이상 적극적으로 끌어들일 수 없다. 따라서, CoP의 게시판에 등록되는 게시문을 RSS 피드로 받아볼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한다면 사용자가 다양한 기반의 디바이스에서 CoP 내용을 구독할 수 있어 더 활발한 자료 공유가 이루어질 수 있다.
3. UCC 컨텐츠의 생성
Web 2.0 시대 컨텐츠는 멀티미디어다. CoP 활동을 하면서 동영상,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형태로 제작한다면 더 효과적인 공유가 이루어질 것이다.
4. UCC 컨텐츠를 통한 Informal Learning, 교육컨텐츠화
CoP에서 다루는 내용은 회사 핵심지식이 되거나 유용한 노하우들인 경우가 많다. 이런 조직 지식들을 UCC로 제작하여 HRD포탈에 등록 후 모든 직원들이 보게 한다면 이게 바로 Informal Learning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하나의 CoP에서 다루는 주제에 대해 모든 학습 자료, 러닝 패스를 정리한다면 이것이 하나의 교육과정/커리큘럼처럼 구조화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사람이 만나고 어울리는 CoP가 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만으로 잘 되란 법은 없다. 그렇지만, 온라인 상의 커뮤니케이션에 Web 2.0 도구들이 분명 일조하는 면이 있을 거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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