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님들을 모시고 S사 L리더십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원래 해외에서는 5일 과정이라는데, 국내에서는 3일로 진행하고 우린 팀장님들 바쁘다는 이유로 2일로 축약해서 진행되고 있다. (팀장님들은 뭐가 매번 바쁜 걸까...천천히 여유가지고 받으면 좋으련만...아쉽다...)
뒤에서 참관하면서 몇 가지 운영적인 측면에서 다른 점들이 있어 기록한다.
나중에 교육과정 운영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일 것 같다.
1. 자기소개는 옆 사람이...
2인 1조로 3분간 시간을 주고 옆 사람에게 자신을 소개한다.
그런 다음 전체 클래스를 대상으로 본인이 본인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옆 사람을 소개한다.
서로 잘 아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클래스인 경우에는 평소 몰랐던 점들을 한 가지씩 말하게 한다.
2. 그라운드 룰은 강사가 몇 개, 수강생들이 몇 개..
일단 flip chart에 강사가 바라는 그라운드 룰 3개를 써 놓고 수강생들에게 얘기한다.
그런 다음 나머지 2개는 수강생들이 스스로 원하는 것을 적게 한다.
3. activity 는 다른 방에서..
모든 activity를 그렇게 하진 않지만, 몇 개 activity는 옆 방으로 이동해서 진행한다.
물론 옆 방에는 이미 준비물이 셋팅되어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공간적인 여유로움, 수업중 이동을 통한 기분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4. 조별 토의시 나오는 flip chart는 계속 벽에...
수업이 진행되면서 조별 토의시 작성한 flip chart 는 강의장 벽에 계속 벽에 붙여나간다.
교육이 끝날 때쯤이면 수강생들이 토의한 내용들이 전체 벽면을 뒤감는다.
5. 교육하는 모습은 사진찍어 2일차 아침에 보여준다.
1일차 교육하면서 틈틈이 교육받는 모습을 사진 찍는다.
이 사진들은 2일차 아침에 교육시작하기 전에 화면으로 음악과 함께 보여준다.
6. 끝날때는 하루를 마감하는 글을 작성하게...
하루 교육이 끝날 때는 나누어준 노트(Learning Journal) 에 소감이나 배운 것을 쓰게 한다.
나중에 교육과정 운영할 때 써먹어보고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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