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prise 2.0이란 무엇인가?
웹 2.0의 문화와 정신을 기업에도 적용해 보자는 데서 출발하였다.
하버드 대학의 앤드류 맥아피 교수가 처음으로 주창했다. 맥아피 교수는 'Enterprise 2.0은 기업이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웹 2.0 도구들을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Social Software Platform을 기업 내.외부 고객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디지털타임스 2007.5, 엔터프라이즈 2.0의 정의 추가
왜 Enteprise 2.0이 필요한가?
현재의 기업들은 풍부한 IT 도입에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Enterprise 2.0이 필요한 것이다.
. 그룹간 커뮤니케이션의 결핍이 중복투자를 초래하고 있다.
. 나의 업무 파트너, 카운터파트가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모른다.
. 어떤 스킬을 유지, 발전시켜야 할 것인가?
. 가장 중요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 인트라넷이 인터넷보다 정보검색이 더 어렵다(인트라넷에는 구글이 없다)
. 사내의 소수의 사람들만이 관심을 가지고 시스템에 글을 올리고 있다.
. 시스템 내에 정보가 제대로 분류되어 있지 않다. (미리 만들어놓은 구조는 거의 유명무실하다)
. 시스템이 전혀 스마트하지 않다.
. 한꺼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보여주며,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을 구분하지 않는다.
. 회사는 '벽이 높은 정원'(walleds garden)들로 인해 상호 접근이 불가능하다.
Enterprise 2.0의 구성요소는?
맥아피 교수는 Enterprise 2.0을 이루기 위한 구성요소를 SLATES라는 용어로 제시하고 있다. Search(검색) : 기업 내부의 강력한 통합지식 검색 기능
Links(연결) : 사용자 평가 등을 통해 유용한 정보 등을 쉽게 연결하여 다양한 지식체계 구성
Authoring(저작) : 블로그, 위키 등을 통하여 개인이 스스로 지식을 제작, 축적할 수 있는 저작도구 제공
Tag(태그) : 기존의 정적인 카테고리에서 탈피하여 사용자가 스스로 태그를 통해 분류 가능
Extension(확장성) : 사용자가 지식을 평가하고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창조
Signal(정보) : 새로 생성되거나 변경된 정보를 RSS를 통해 자동으로 알려줌
Enterprise 2.0이 구현된 기업의 모습이란 어떤 것인가?
특히 지식협업에 적용이 가능하다.
기업과 연관도니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활용
기업 종업원의 생산성 향상
웹 2.0 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다.
RSS를 통해 기업의 블로그나 인트라넷의 업데이트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블로그는 기업 내.외부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가능하게 함
Wikis를 활용하여 구성원간 협업이 가능
AJAX는 Rich Internet이 가능하게 함
Opne API를 활용하여 기업용 Mash-up인 Enterprise Mash-up 서비스가 만들어질 수 있음
한컴의 자회사인 씽크프리에서는 구서워들이 모두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매일 신규 작성된 문서는 RSS리더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또한 mediawiki라는 opensource를 이용하여 개발팀과 프로젝트별로 각종 개발 지식을 공유하겨 자성가고 있고, 모든 직원은 수행한 업무를 wiki에 기록해야 한다.
한경 2007.07.16 엔터프라이즈 1.0과 2.0의 비교 표 추가
Enterprise 2.0 기업이 되기 위해 해야 할 것은?
궁극적으로 참여와 공유의 기술을 기업에 적용하여 지식을 창조. 공유하며 이를 통한 협업을 통해 기업의 가치(수익) 창출을 이루어 내야 한다.
어떻게?
반드시 문화, 프로세스를 고려해야 한다. 웹 2.0이 기술만을 의미하지 않듯 Enterprise 2.0도 웹 2.0 기술을 기업에 적용했다고 끝나느 것이 아니다.
[ 참고 문헌 ]
. '최근 엔터프라이즈2.0 동향과 기업전략', 전자부품연구원, 2007.9
. '[엔터프라이즈 2.0 시대](상,중,하) 개인에서 기업 차원으로', 전자신문, 2007.03.20
. '웹 2.0 기업내부로 적용 협업확산 경쟁력 강화로', 2007.07.13
. '웹 2.0과 엔터프라이즈 2.0의 사회적 가치', 2007.05.23
웹 2.0의 문화와 정신을 기업에도 적용해 보자는 데서 출발하였다.
하버드 대학의 앤드류 맥아피 교수가 처음으로 주창했다. 맥아피 교수는 'Enterprise 2.0은 기업이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웹 2.0 도구들을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Social Software Platform을 기업 내.외부 고객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디지털타임스 2007.5, 엔터프라이즈 2.0의 정의 추가
왜 Enteprise 2.0이 필요한가?
현재의 기업들은 풍부한 IT 도입에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Enterprise 2.0이 필요한 것이다.
. 그룹간 커뮤니케이션의 결핍이 중복투자를 초래하고 있다.
. 나의 업무 파트너, 카운터파트가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모른다.
. 어떤 스킬을 유지, 발전시켜야 할 것인가?
. 가장 중요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 인트라넷이 인터넷보다 정보검색이 더 어렵다(인트라넷에는 구글이 없다)
. 사내의 소수의 사람들만이 관심을 가지고 시스템에 글을 올리고 있다.
. 시스템 내에 정보가 제대로 분류되어 있지 않다. (미리 만들어놓은 구조는 거의 유명무실하다)
. 시스템이 전혀 스마트하지 않다.
. 한꺼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보여주며,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을 구분하지 않는다.
. 회사는 '벽이 높은 정원'(walleds garden)들로 인해 상호 접근이 불가능하다.
Enterprise 2.0의 구성요소는?
맥아피 교수는 Enterprise 2.0을 이루기 위한 구성요소를 SLATES라는 용어로 제시하고 있다. Search(검색) : 기업 내부의 강력한 통합지식 검색 기능
Links(연결) : 사용자 평가 등을 통해 유용한 정보 등을 쉽게 연결하여 다양한 지식체계 구성
Authoring(저작) : 블로그, 위키 등을 통하여 개인이 스스로 지식을 제작, 축적할 수 있는 저작도구 제공
Tag(태그) : 기존의 정적인 카테고리에서 탈피하여 사용자가 스스로 태그를 통해 분류 가능
Extension(확장성) : 사용자가 지식을 평가하고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창조
Signal(정보) : 새로 생성되거나 변경된 정보를 RSS를 통해 자동으로 알려줌
Enterprise 2.0이 구현된 기업의 모습이란 어떤 것인가?
특히 지식협업에 적용이 가능하다.
기업과 연관도니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활용
기업 종업원의 생산성 향상
웹 2.0 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다.
RSS를 통해 기업의 블로그나 인트라넷의 업데이트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블로그는 기업 내.외부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가능하게 함
Wikis를 활용하여 구성원간 협업이 가능
AJAX는 Rich Internet이 가능하게 함
Opne API를 활용하여 기업용 Mash-up인 Enterprise Mash-up 서비스가 만들어질 수 있음
한컴의 자회사인 씽크프리에서는 구서워들이 모두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매일 신규 작성된 문서는 RSS리더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또한 mediawiki라는 opensource를 이용하여 개발팀과 프로젝트별로 각종 개발 지식을 공유하겨 자성가고 있고, 모든 직원은 수행한 업무를 wiki에 기록해야 한다.
한경 2007.07.16 엔터프라이즈 1.0과 2.0의 비교 표 추가
-DrKW(글로벌 투자은행)
소셜 텍스트라는 위키 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 회사 인트라넷에 “DrJWpedia”시스템을 구축함
세계에 흩어져 있는 지점의 협업을 지원하고, 전사적 지식 교환과 공유를 목적으로 도입함
RSS 기술을 활용해 DrKWpedia나 블로그의 업데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사원교육에 활용함
-보광그룹
20여개 계열사를 묶는 통합 그룹웹어 시스템에 블로그, UCC, RSS 등 웹 2.0관련 서비스와 기술을 대거 접목하고 있음
그룹사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 정보공유를 지원하기 위함
Enterprise 2.0 기업이 되기 위해 해야 할 것은?
궁극적으로 참여와 공유의 기술을 기업에 적용하여 지식을 창조. 공유하며 이를 통한 협업을 통해 기업의 가치(수익) 창출을 이루어 내야 한다.
어떻게?
반드시 문화, 프로세스를 고려해야 한다. 웹 2.0이 기술만을 의미하지 않듯 Enterprise 2.0도 웹 2.0 기술을 기업에 적용했다고 끝나느 것이 아니다.
7.문제점
-회사 정책성 발언이 올라왔을 때의 대응방안을 수립해야 함
-기밀누출형 포스팅이 있을 경우에 대한 대처방안이 필요함
-파이어월 내부에서 공유되는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거나 각종 정보와 데이터베이스의 액세스권한을 지정하고 제어하는 것에 대한 기술적 어려움
-수많은 사용자의 입력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의 법적 문제해결
-모든 협업 과정이 회사 정책에 부합하는지를 모니터링 해야 함
[ 참고 문헌 ]
. '최근 엔터프라이즈2.0 동향과 기업전략', 전자부품연구원, 2007.9
. '[엔터프라이즈 2.0 시대](상,중,하) 개인에서 기업 차원으로', 전자신문, 2007.03.20
. '웹 2.0 기업내부로 적용 협업확산 경쟁력 강화로', 2007.07.13
. '웹 2.0과 엔터프라이즈 2.0의 사회적 가치', 2007.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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