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에서 위클리비즈 1주년 특집 인터뷰로, '세계 석학들이 대한민국에 던지는 명쾌한 충고'를 실었다. 그 충고는 어떻게 하면 신성장동력을 효과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모두 4명의 교수들에게 이메일 인터뷰를 한 내용이다.
1. 필립 코틀러 교수: 켈로그 경영대학원 석좌교수, 마케팅전문가
- 프리미엄 브랜드를 구축하라
. 사례 : 하겐다즈, 스타벅스, 태양의서커스
. 위 회사들은 자신의 산업을 재탄생시켰으며, 높은 가격을 책정하지만 월등하고
차별화된 제품. 서비스를 제공함
- 새로운 아이디어를 꾸준히 창출하라
. 사례 : 삼성전자 VIP(Value Innovation Program) 센터
. 다양한 부서 출신의 팀원들이 함께 모여 전략적 프로젝트 토의, 2003년 80개 프로젝트
-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라
. 사례 : 애플 (iPod -> iPhone -> iPodtouch)
2. 제프리 페퍼 교수 :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교수, 인사전문가
- 기업이 당면한 과제 3가지
. 재능있는 인재를 선발해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 리더십에 대한 인식변화를 통해 더많은 의사결정권한을 위임하라
. 진정으로 고객중심적이 되라
- '진정으로 고객중심적이 되라'의 의미는?
. 대부분 제품 디자인시 실제 고객들의 니즈보다는 공급자 시각에서 '고객들이
이런 것을 원할거야'라는 가정에서 출발하는 오류를 범함
. 사례 : IDEO사 <- 디자이너가 현장에서 고객들을 관찰하고 필요한 것을 파악함
- 군중의 지혜(wisdom of crowds)를 활용하라
. 종업원들의 지식과 경험을 뽑아내야 한다.
3. 로버트 버겔만 교수 :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교수, 전략전문가
- 대기업에서 신성장동력 창출 역할은 중간.고위 간부들이 맡아라
. 교조화되기 쉬운 과거의 성공공식을 새로운 환경에 맞게 변형시킬 것
. 조직 내 의사소통을 활성화시킬 것
- 기업의 성공 = f(지력 intelligence, 자원 resources, 추진력 drive)
- 선진 기업들엔 추진력이 가장 중요
- 적절한 보상시스템을 갖춰라
. 새로운 것을 창조한 사람드에게 적절한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
4. 피터 셍게 교수 : MIT슬론경영대학원 교수, 조직전문가
- 사회.환경 이슈까지 고려하라
. 지구온난화, 물부족 등 인류 위협 문제가 기업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할 것임
. 사례 : 도요타 -> 친환경차 프리우스 개발로 가장 미래에 대비가 되어 있은 회사
. 사례 : 대체에너지 사업, 미래형 자동차 개발 사업
- CEO는 CLO(Chief Learning Officer)가 되라
. 물부족, 식량, 스레기 등 폭넓은 이슈들에 대해 배우고 예리한 시각을 가져라
. 웹 2.0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이해하라
. 집단지력(collective intelligence)를 키워라
1. 필립 코틀러 교수: 켈로그 경영대학원 석좌교수, 마케팅전문가
- 프리미엄 브랜드를 구축하라
. 사례 : 하겐다즈, 스타벅스, 태양의서커스
. 위 회사들은 자신의 산업을 재탄생시켰으며, 높은 가격을 책정하지만 월등하고
차별화된 제품. 서비스를 제공함
- 새로운 아이디어를 꾸준히 창출하라
. 사례 : 삼성전자 VIP(Value Innovation Program) 센터
. 다양한 부서 출신의 팀원들이 함께 모여 전략적 프로젝트 토의, 2003년 80개 프로젝트
-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라
. 사례 : 애플 (iPod -> iPhone -> iPodtouch)
2. 제프리 페퍼 교수 :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교수, 인사전문가
- 기업이 당면한 과제 3가지
. 재능있는 인재를 선발해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 리더십에 대한 인식변화를 통해 더많은 의사결정권한을 위임하라
. 진정으로 고객중심적이 되라
- '진정으로 고객중심적이 되라'의 의미는?
. 대부분 제품 디자인시 실제 고객들의 니즈보다는 공급자 시각에서 '고객들이
이런 것을 원할거야'라는 가정에서 출발하는 오류를 범함
. 사례 : IDEO사 <- 디자이너가 현장에서 고객들을 관찰하고 필요한 것을 파악함
- 군중의 지혜(wisdom of crowds)를 활용하라
. 종업원들의 지식과 경험을 뽑아내야 한다.
3. 로버트 버겔만 교수 :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교수, 전략전문가
- 대기업에서 신성장동력 창출 역할은 중간.고위 간부들이 맡아라
. 교조화되기 쉬운 과거의 성공공식을 새로운 환경에 맞게 변형시킬 것
. 조직 내 의사소통을 활성화시킬 것
- 기업의 성공 = f(지력 intelligence, 자원 resources, 추진력 drive)
- 선진 기업들엔 추진력이 가장 중요
- 적절한 보상시스템을 갖춰라
. 새로운 것을 창조한 사람드에게 적절한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
4. 피터 셍게 교수 : MIT슬론경영대학원 교수, 조직전문가
- 사회.환경 이슈까지 고려하라
. 지구온난화, 물부족 등 인류 위협 문제가 기업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할 것임
. 사례 : 도요타 -> 친환경차 프리우스 개발로 가장 미래에 대비가 되어 있은 회사
. 사례 : 대체에너지 사업, 미래형 자동차 개발 사업
- CEO는 CLO(Chief Learning Officer)가 되라
. 물부족, 식량, 스레기 등 폭넓은 이슈들에 대해 배우고 예리한 시각을 가져라
. 웹 2.0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이해하라
. 집단지력(collective intelligence)를 키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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