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3. 10. 31. 04:39

조직의 리더십이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위계적 선형모형(HLM)을 이용한 분석수준별 비교를 중심으로 -

한봉주 (2012). 인적자원관리연구, 19(2), 147-166.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개인 수준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조직 수준의 리더십과 동시에 모형에 수용하는 위계적 선형모형(HLM: Hierarchical Linear Model)을 적용해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기존의 회귀방정식이나 구조방정식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함

Ÿ  분석수준의 문제 존재 : 개인수준에서 측정한 자료를 총합하여 조직수준에서 사용할 경우 개인수준에서의 관계에 비해 추정치가 부풀려지는 현상 발생

Ÿ  그동안 개인 수준의 태도나 행태가 조직 수준에서의 조직문화, 리더십, 환경 요소에 의해 영향받는다는 점을 연구하는데 주목하지 않았음

Ÿ  좋은 가설과 타당한 이론도 적절한 통계적 접근방법과 정확한 해석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굴곡이나 왜곡이 있는 결론에 도달할 위험이 있음

 

 

연구 설계 (이론적 배경 / 연구방법)

¨ [독립] 리더십

Ÿ  Bass & Avolio(1995)가 개발한 MLQ-5X의 항목 활용

Ÿ  하위변인 : 변혁적 리더십(16문항) ‚ 거래적 리더십(10문항)

¨ [종속] 직무만족

Ÿ  각 개인이 자신의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하는 모든 감정의 총화이고 이러한 감정의 균형 상태에서 기인되는 하나의 태도(Smith, 1955)

Ÿ  Weiss, Dawis, England, & Loftquist(1967)가 개발한 미네소타 만족 설문지(MSQ) 20개 문항 중 13개 문항 사용

¨ [종속] 조직몰입

Ÿ  개인이 특정 조직에 대하여 가지는 조직목표 및 가치에 대한 인정과 신뢰, 특히 조직의 목표와 가치관에 대한 강한 신념과 수용,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려는 자발적 의사, 조직구성원으로 남으려는 욕구(Porter, Steers, Mowday, & Boulian, 1974)

Ÿ  Mowday, Steers, & Porter(1979)가 개발한 15개 문항 중 9개 문항 사용

 

¨ [통제] 성별, 담당업무, 지위, 최종학력

 

¨ 자료 수집 및 분석

Ÿ  표본 : 36개 기업으로부터 1097

Ÿ  위계적 선형모형, 구조방정식, 회귀분석 실시

 

 

실증 분석

¨  신뢰성/타당성 분석

Ÿ  거래적 리더십 변수의 Cronbach’s alpha 값이 0.59 로 최소한의 기준은 충족함

(0.7 이상 신뢰Reliable하는 수준, 0.6~0.7 허용Acceptable하는 수준, 0.5이상 최소한의 값)

Ÿ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 검증

¨  상관관계 분석 : 모든 변수들이 모두 정(+)의 상관관계

 

¨  가설검증

1)     위계적 선형모형

Ÿ  급내상관계수(intraclass correlation coefficient) 방법을 통해 HLM의 적용 가능성 파악 : 조직수준의 직무만족 16.2%, 조직몰입 17.7%이며 개인 수준의 직무만족 83.8%, 조직몰입 82.3%으로 위계적 선형모형 적용 가능

Ÿ  가설 1: 조직의 변혁적 리더십 ->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채택)

Ÿ  가설 2: 조직의 거래적 리더십 ->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기각)

2)     구조방정식

Ÿ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부(-)의 유의한 영향

Ÿ  나머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

3)     회귀분석

Ÿ  조직수준 : 조직의 변혁적 리더십만이 구성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

Ÿ  개인수준 : 개인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 모두 구성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

 

 

결론

¨ 시사점

Ÿ  위계적 자료를 분석할 경우 HLM이 가장 적합함

Ÿ  구조방정식은 분석 수준이 개인이고 독립변수 간에 상관성이 있거나 종속변수가 다수이면서 응답자의 동일방법편의를 고려할 경우에 적합 (조직 수준의 상위 변수를 동시에 고려하지는 못함)

Ÿ  그동안 조직의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이 분리되어 연구되던 것을 통합적으로 접근함 

Ÿ  종단적 연구 필요 : 조직문화,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등을 조직의 개인수준과 조직수준을 동시에 고려

 

 

 

위계적 선형모델(Hierarchical Linear Model)이란? (다층 모델, Multilevel Model이라고도 함)

Ÿ   Stephen Raudenbush Anthony Bryk 두 교육학 교수에 의해 1990년대부터 보급

Ÿ   기본 가정 : 개개인은 저마다 개인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또한 어떠한 조직에 속해 있음. 개개인이 속해 있는 상위조직은 그 조직마다 각기 특성이 존재함

Ÿ   기존의 통계모형들(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은 개개인의 특성, 조직과 개인간의 상호작용, 조직의 특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종속변인을 예측하는 데에는 적절하지 않음

Ÿ   개인의 예측변인 뿐만 아니라 개인보다 상위에 있는 그룹(교실, 학군, 지역 등)의 변인을 가지고 종속변인을 예측함으로써 더욱 향상된 모형 제시

Ÿ   단점 : 표본 수가 적을 경우 적절하지 않음.(적어도 900명 이상). 조직의 특성이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아서 그룹간 변량(Between group variance)의 차이가 적은 경우 적절하지 않음. 1수준(개인) 2수준(그룹)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알 수 없음

* 참고자료 : 유정진(2006). 위계적 선형모형의 이해와 활용. 아동학회지, 27(3), 169-187.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