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논문명
김진화, 고영화, 성수현 (2007). 한국 평생교육학의 학문적 동향과 과제 - 2000년 이후를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13(4), 89~122.
1. 연구 목적
- 사회교육법이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된 2000년 이후, 한국 평생교육학의 학문적 동향을 탐구하여 발전과제를 제시함
- 주요 키워드 : 평생교육학, 학문적 동향, 평생교육학 과제
2. 연구 방법
- 분석틀 : 이론 - 실천및정책 - 연구 로 분석틀을 설정함
. 이론 : 평생교육의 개념과 영역에 대한 탐구, 평생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논의과정
. 실천및정책 : 평생교육의 정책 및 실천에 대한 탐색
. 연구 : 2000년 이후 한국 평생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3. 연구 결과 및 논의
1) 평생교육의 개념과 영역에 대한 탐색
- 한국 평생교육 실천 영역의 확장은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을 학문적으로 정의하는 것을 어렵게 함
2) 평생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대한 논의과정
3) 2000년 이후 한국 평생교육의 정책 및 실천에 대한 탐구
- 1999년 9월 평생교육법이 새롭게 개정된 후 동법의 시행령을 마련하여 다양한 평생교육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시행되었음
- 평생교육의 정책이 입안되고 추진되는 과정에서 평생교육학자들의 적극적인 관여와 참여가 이루어짐
- 공공기관이 평생교육 실천의 주도 세력으로 점차 입지를 내려가고 있음
4) 2000년 이후 한국 평생교육의 연구동향
- 학습자에 대한 연구동향: 학습자 연구주제의 다원화
- 평생교육사 연구동향: 평생교육사 양성과 직업적 전문성과의 연계
- 프로그램 연구동향과 전망: 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체계화
- 평생교육의 이론 연구: 평생교육 담론 형성
- 평생학습체제에 관한 연구: 공적인 평생학습체제
-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연구: 인적자원개발과의 차별화
- 학습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과 인간의 삶과의 관계 연구
- 평생교육학의 연구방법: 연구방법의 다원화와 질적방법론의 주류화
- 평생교육과 관련된 기타 보고서 및 자료: 연구기관의 다원화
- 평생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동향
- 인접학문 분야의 평생교육학 연구
4. 결론 및 논의: 한국 평생교육학의 발전과제
1) 인접학문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에 대한 책무성을 가져야 함
2) 평생교육학계는 평생학습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 적극 참여하여 평생교육의 실천현장을 확장시키고 안정시키는데 기여해야 함
3) 평생교육학 내부의 현상과 쟁점을 명확히 하고 재생산하는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이론적 담론을 생성하고 활성화시켜 나가야 함
4) 평생교육하계는 인적자원개발과의 관계성을 보다 명확히 하여 협력적.공생적 관계를 모색해야 함
5) 평생교육학의 지속가능한 자생적 성장과 발전을 위해 독자적인 연구방법의 개발과 적용이 활성화되어야 하고, 평생교육의 실천 현장에서 확산되고 있는 현상을 고유한 개념으로 생성하고 법칙과 이론을 형성시켜 나가야 함
5. 논문 리뷰
- 논문의 의의/특징 : 평생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파악을 위해 연구 동향 뿐만 아니라 이론, 정책 및 실천 분야까지 분석하였음
- 이 논문에서 잡은 분석틀(이론/실천및정책/연구)에 따르면, 백평구 박사님의 논문(인적자원개발 개념 분석을 통한 학문적 정체성...)은 이론에 해당하며, 장환영 교수님의 논문(HRD 연구동향)은 연구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즉, 두 논문 모두 HRD의 학문적 정체성 정립에 일조하는 논문들임
-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분석한 논문들의 논문명이 모두 나와 있어 평생교육학 관련하여 개념을 잡는데 요긴하게 쓰일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음
- 사회교육법(1982)이 평생교육법(1999)으로 전면 개정된 이후, 2000년 이후 평생교육법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시점에서 평생교육학이 새로운 전환이 되었다는 점을 알게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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