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논문명
유영만 (2007). 한국HRD의 과거, 현재, 미래: 존재론적 HRD와 관계론적 HRD의 도전과 응전의 역사, Andragogy Today, 10(2), 147-188.
1. 연구 목적
- 인간을 자원으로 취급하면서 효율중심, 경제적 환전가치 창출의 수단적 가치로 이해되는 기존의 HRD를 인간의 감수성과 창조적 상상력, 보람찬 성과와 행복한 일터조성에 주력하는 HRD 현실과 실체를 총체적 관계망으로 파악하는 패러다임 전환을 촉구하고자 함
- 주요 키워드 : 관계론적 HRD, 제4세대 HRD, 탈-HRD, 미시문화사적 HRD 이해
2. 파헤치고 되새겨 보기: 한국 HRD에 대한 역사적 문제의식의 출발
3. 비교하고 차이 드러내기: 존재론적 HRD 폐해 이해를 위한 관계론적 철학 이해
4. 사이 메우고 의미 재구성하기: 존재론적 HRD의 한국적 전개과정에 대한 비판적 논의
1) 역량중심 교육체계 수립과 교육과정 개발의 존재론적 한계와 문제점
2) 탈맥락적 지식관에 근거한 지식경영의 존재론적 한계와 문제점
3) 학습객체.학습관리시스템 기반의 e-Learning의 존재론적 한계와 문제점
4) 탈맥락적 리더십 역량개발활동의 존재론적 한계와 문제점
5. 결론 및 논의 (내다보고 성찰하기: 관계론적 HRD의 발전방향과 연구과제)
1) 관계론적 HRD의 발전방향
- 개인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존재론적 기업교육보다는 개인의 직무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고무하고 촉진하는 기업교육 현장의 매커니즘, 제도와 문화, 시스템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음
- 이성적 인식보다 감성적 깨달음을 강조하는 HRD가 필요함
- 존재론적 지식인보다는 관계론적 지식인 양성에 주력하는 HRD가 필요함
2) 관계론적 HRD의 연구과제
- 인류학적 HRD 현장연구가 필요함
- 미시문화사적 HRD 역사연구가 필요함
- 생태학적 HRD 관계연구가 필요함
- 한국적 HRD 토착화 연구가 필요함
5. 논문 리뷰
- 논문의 의의/특징
. HRD를 Human Resource Development에서 Happiness Revitalization Development, Human Relationship Development, Human Revitalization Development로 재해석함
. 존재론적 HRD에서 벗어나 관계론적 HRD (제4세대 HRD)로의 전환을 주장함
. 역시 박학다식한 분답게 어려운 철학적 용어, 추상적인 단어, 다양한 출처를 활용하셨기에 나로서는 좀 많이 어려움. 그나마 한국 HRD의 비판적 논의(위 4번) 정도가 이해됨
- 관련 책 : 유영만 교수님께서 쓰신 <제4세대 H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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