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조금씩읽고쓴다2011. 7. 11. 00:01

제목 : 독서로 시작했다.

부제 : 명강사와 작가가 되는 길

저자 : 서상훈

출판사 : 지상사

출판연월 : 2010년 4월 (1판 1쇄 읽음)

읽은기간 : 2011.6.6 ~ 7.8


성공해야 책을 쓴다? 아니, 책을 쓰면 성공한다.


이제 책쓰기는 자기계발의 방법이 되고 있다. 단순히 책을 읽기에서 그치지 않고 자신의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책쓰기까지 하는 것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 책쓰기는 방법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이 책 "독서로 시작했다"의 저자 서상훈 님도 책쓰기는 전문가로 가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즉, 전문가이기 때문에 책을 쓰는 것이 아니라 책을 쓰면 전문가가 되는 것이라는 말이다.

사실 솔직히 1년 동안 연구하고 공부해서 책 한 권 썼다고 해서 얼마 만큼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나 하는 의심은 있다. 1년 동안 공부한 걸 가지고 남 앞에서 말한다는 것도 정말 그럴 수 있나 하는 생각도 들고.. 하지만, 책쓰기가 전문성을 높이는 방법 중의 하나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다. 책을 쓰기 위해서는 그만큼 더 찾아보고 더 이해하고 더 쉽게 설명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구본형 선생님을 비롯해서 많은 사람들이 책을 쓰라고 조언하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방법은 책의 표지에 고스란히 나와 있다. (아래 사진 참조)

이 책의 특징은 저자가 그동안 겪었던 일들-처음 책을 낼 때, 강연을 처음 할 때 등등-에 대해 아주 소상하게 적어놓았다는 점이다. 심지어 저자가 출판사에 보내기 위해 써놓은 기획안까지 들어 있다. 사실 그런 내용들이 많다. 독서토론에서의 대화를 그대로 지면에 옮겨놓기도 하고.. 그래서, 처음에 들었던 생각은 '이 책 쓰기를 날로 먹는구나...'하는 생각이었다. 그렇지만, 다시 생각해 보니, 이렇게 저자가 겪었던 것, 써놓았던 것 등을 지면에 그대로 옮겨놓으니 아주 생생하게 저자의 경험과 초기 생각들, 의도들을 느낄 수 있고, 무엇보다도 아주 큰 도움이 되겠다는 것이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