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1. 4. 16. 13:44


조직학습, 학습조직, 조직지식, 지식관리 4개의 개념은 이론(theory)-실천(Practice), 과정(Process)-내용(Content)라는 두 개의 축으로 나눠 설명할 수 있다.

 

첫 번째인 이론(theory)–실천(Practice) 축은 학술적 관점과 실천적 관점에서 나눠지는 것이며, 조직학습과 조직지식은 Theory 관점의 성향, 학습조직과 지식관리는 Practice 관점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축인 내용(Content)-과정(Process) 축은 지식(Knowledge)과 학습(Learning)의 구분으로 볼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조직학습/학습조직은 Process, 조직지식과 지식관리는 Content로 분류할 수 있다.

 

 

1. Organizational Learning (조직 학습)

 

조직학습이란 조직 수준에서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학습하는 것은 개인적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지만 그 바탕을 조직에 두고 있다. 조직이 주체가 되어 학습의 목표와 비전을 실행하는 과정이다. 조직의 환경 적합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새로운 지식, 신념, 가치, 능력 등을 탐색, 습득하고 이용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조직학습은 조직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조직학습 개념은 1960년대 Cyert March에 의해 시작되었다. Cyert March는 조직이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single-loop double-loop 학습에 대한 차이를 설명하였다.

Argyris Schon은 조직학습 연구의 초점을 조직 자체 수준에서의 인지적, 신념적 체계의 변화에두고 있다
, 조직에서는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안내해주는 공유된 행동이론(Theories of Action)이 존재하는데 조직구성원의 학습이 이러한 조직 수준에서의 이론체계에 변화를 초래할 때 조직학습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따라서, Argyris Schon은 조직 수준의 인지 체계의 변화가 조직학습의 가장 중요한 열쇠라고 강조하였다.

 

 

2.Learning organization (학습 조직)

 

학습조직이란 학습의 목표가 지속적으로 실현 상태에 있는 조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조직 지식을 끊임없이 학습하고 새롭게 창출하며 조직 내에서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조직 지식의 확산 및 창조에 가장 이상적인 조직형태이다.

 

학습조직의 개념은 Senge 5경영이 발간되면서 대중적인 관심을 받게 되었다. Senge의 정의에 따르면, 학습조직이란 조직 구성원들이 진실로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도록 지속적으로 역량을 확대시키고, 학습방법을 서로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배우는 조직이다. Senge의 이론은 systems dynamics로부터 파생된 기술적, 사회적 사고에 기반하고 있다. ‘학습하는 개인을 통해서만 조직이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 Senge의 주장이다. Senge는 학습조직이 되기 위한 5가지로서 시스템 사고, 세계관 변화, 개인적 숙련, 공유 비전의 구축, 팀 학습 참여를 제시하였다.

 

 

3. Organizational Knowledge (조직 지식)

 

일반적인 지식을 타당성이 검증된 보편화된 정보라고 본다면, 조직 지식이란 조직에 대한 가치를 가지고 내부화된 정보라고 말할 수 있다. 지식이라는 것 자체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발행하는 것이므로 모든 지식은 조직의 속성을 포함한다고 말할 수 있다.

 

조직 지식에 대한 연구는 오랫동안 이루어져 왔으나 주로 경제학 분야에서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기초 연구로는 Nelson Winter의 연구를 들 수 있다. 그들은 개인/조직 역량의 기본으로서 암묵지(tacit knowing)을 강조하였다. 또한 Blackler가 조직지식의 6가지 유형을 밝히는 등 1990년대 초에 기본적인 연구들이 많이 수행되었다.

조직 지식 분야에 대한 연구는 Nonaka Takeuchi에 의해 크게 수행되었다. Nonaka Takeuchi는 암묵지/형식지 변환을 통한 지식 창출, 지식 창출/소통을 이해하는데 문화/철학의 중요성, 지식 창출에 있어 정책/운영 레벨간의 상호 관련성 등에 대해 연구하였다.

 

 

4. Knowledge management (지식 관리)

 

지식관리란 개인과 조직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획득, 공유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며 창출된 지식이 제품이나 서비스 및 조직 시스템으로 변환될 수 있도록 절차를 구성하고 장을 만들어주는 활동을 말한다. , 조직 지식을 어떻게 관리, 시스템화하여 조직에 기여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이라고 볼 수 있다. 지식관리는 조직지식의 기술적인 측면으로 볼 수 있다. , IT를 이용하여 지식을 획득, 공유, 저장, 검색,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