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다움찾기2008. 7. 16. 19:50
2주차: 휴식과 고독의 힘
1주에는 휴식과 고독을 배우게 된다. 혼자서 즐기는 일정한 휴식, 아티스트 데이트 등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는 능력과 외부의 조언과 내면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능력이 확대된다.

과제 1. 휴식
  . 최소한 일주일에 한 시간은 자신(자신의 내면의 탐험가라고 여기는 부분)을 작고
    즐거운 모험에 데리고 가자.
  . 호기심을 가지고 있던 장소에 가거나 활동을 직접 시도해 본다.

과제 2. 대화
  . 15분 정도의 시간을 낸다.
  . 흰 종이 한 장에 준비해서 중앙에 수직선을 긋는다.
  . 왼쪽에는 '나의 염세주의자'라고 쓰고 부정적인 감정과 의심을 적는다.
  . 오른쪽에는 '나의 낙천주의자'라고 쓰고 희망과 긍정적인 기대를 모두 적는다.
  . 낙천주의자와 염세주의자 모두에 귀를 기울여야 초월의 경지에 다다를 수 있다.

과제 3. 어린 시절 되돌아보기, 1라운드
  . 아래 빈칸을 가능한 빨리 채운다.
  . 나의 아버지는 내가 (        )라고 생각했다.
  . 나의 어머니는 내가 (        )라고 생각했다.
  . 어렸을 때 학교에서 (        )를 배웠다.
  . 초기의 직장에서 나는 (         )한 사람으로 인식되었다.
  . 고등학교에서 나는 (        )를 배웠다.
  . 나에게 있어 창조성을 막는 괴물은 (         ), (     ), (       )이다.
  . 나에게 있어 창조성을 깨우는 영웅은 (         ), (     ), (       )이다.
  . 어렸을 때 가장 선망하던 삶은 (         )이었다.
  . 21살에 포기한 삶은 (         )이었다.
  . 만약 '완벽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면 나는 (          )가 되었을 것이다.

과제 4. 어린 시절 되돌아보기, 2라운드
  . 어릴 적 필요했던 것은 (          )이었다.
  . 인생에서 지금껏 가장 슬펐던 일은 (          )이었다.
  . 어린 시절 달랐으면 좋았을 거라 생각하는 부분은 (         )이다.
  . 내가 (             )했더라면.
  . 그들이 (            )했더라면.
  . 나는 (          )에 대해 (         )하게 느낀다.
  . 어릴 적 나의 장점은 (           )이었다.
  . 우리 가족의 장점은 (            )이다.
  . 어릴 적 가장 고마운 일 중 하나는 (          )이다.
  . 위의 반칸을 채우면서 슬펐는가, 아니면 행복했는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과제 5. 창조성 목록
  . 가능한 빠르게 다음의 빈칸을 채운다
  . 창조성은  (                 )이다.
  . 창조성은  (                 )이다.
  . 창조성은  (                 )이다.
  . 창조성은  (                 )이다.
  . 창조성은  (                 )이다.
  . 창조성은  (                 )이다.
  . 창조성은  (                 )이다.
  . 빈칸에 쓴 답은 창조성에 대해 갖고 있는 당신 자신의 개인적인 환상을 끄집어낸 것이다.
  . 이것의 목적은 무의식 속에 감춰져 있던 생각을 끄집어내고 개방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다.

과제 6. 상상의 삶
  . 당신에게 다섯 개의 삶이 새로 주어진다면 어떤 삶을 살지 적어보라.
  . 여기서 중요한 것은 현재 속해 있는 삶보다 더 즐겁고 행복한 삶을 선택하는 것이다.  

과제 7. 긍정과 비아냥
  . 당신만의 이름과 창조적 목표를 집어넣어서 자신만의 긍정을 만들어보자.
  . 종이에 쭉 이어서 같은 긍정을 10번 쓴다.
     예) 나 마이크는 훌륭하고 뛰어난 비즈니스맨이다.
  . 매번 쓸 때마다 떠오르는 부정적인 비아냥에 귀를 기울이고 적어놓는다.
     예) 나 마이크는 훌륭하고 뛰어난 비즈니스맨이다. - 그런데, 왜 돈도 못 벌고 있냐?
  . 비아냥을 자신을 해방시켜줄 긍정으로 180도 변형해보자.
     예) 나 마이크는 훌륭하고 뛰어난 비즈니스맨이다. - 난 돈도 많이 번다.

과제 8. 맞춤식 긍정
  . 긍정 목록을 쭉 쓴다.
    예) 나의 창조성은 번성한다.
          나는 창조하고 들으면서 새로운 길로 인도된다. 등...
  . 이 중에 가장 비아냥이 큰 것을 골라 맞춤식 긍정으로 바꿔서 5번씩 적는다.
  . 적는 동안 당신의 부정적인 목소리가 뭐라고 하는지 듣고 목소리들이 토론하게 하라.

과제 9. 장애물 버리기
  . 아래 작업은 직업에 대해 새로운 평가를 이끌어내도록 돕는다.
    1) 현재의 직업이 왜 당신에게 중요한지 그 이유를 열 가지 적는다.
    2) 하루 동안 당신이 스님이라고 상상해보고 모든 움직임을 수도를 닦는 한 부분으로
        여기자.
    3) 같이 일하는 동료들의 좋은 점을 열 가지 적는다. 누가 가장 마음에 드는가? 이유는?
        누가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가? 이유는?
    4) 미래의 직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재 직위의 긍정적인 점들을 적어본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 경험, 인맥 등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며 어떻게 증진시킬
       수 있는가?
    5) 회사 내에 새로운 자리를 만드는 것을 고려해보라. 조직, 부서 내에 수요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러한 자리를 창출한다. 이 새로운 자리를 위해선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과제 10. 지혜를 되살려주는 걷기
  .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은 20분 동안 걸어라. 가능하면 매일 20분씩 걸어라.
  . 20분 동안 걷기는 움직이는 명상의 역할을 한다.
  . 모닝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걷기 또한 깊은 사고를 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2주차 리뷰 포인트
  1. 모닝 페이지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안개가 걷힌 듯한 기분이 드는가?
      좀더 명쾌하게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게 되었는가?
      이번 주의 모닝페이지에 대해 어덯게 생각하는가?

  2. 휴식 중에는 무엇을 했는가? (만약 있다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느꼈는가?

  3. 걷고 있는가?


출처: <비즈니스 맨을 위한 아티스트 웨이>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