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조금씩읽고쓴다2008. 6. 24. 07:44
Concentration, Contemplation, Deep reading, Lengthy article

vs.


Quick wins, Skim, Scan, Hop

Atlantic Monthly 7/8월호에 재미있는 기사가 실렸다.
"Is Google Making Us Stupid?"라는 제목의 기사로서, 구글 검색이 사람으로 하여금 호흡이 긴 글을 읽거나 깊게 생각하는 힘을 없애고 있지 않냐라는 내용이다.
부제도 "What the Internet is doing to our brains"이다.

기사를 쓴 Nicholas Carr는 특히 책을 읽을 때 예전과는 생각하는 방식이 바뀌었다고 밝히고 있다. 예전에는 책에 푹 빠지거나 긴 글을 읽는 것이 쉬웠으나 이젠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언어의 바다에서 스쿠버 다이버였지만, 이제는 제트스키를 타고 표면만을 달리는 사람같다 것이 Nicholas Carr의 느낌이다. 점점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찾고 간혹 긴 글을 보더라도 다 읽지 않고 요약해서 읽거나 짧은 글만 찾아서 읽는 세태를 안타까워 하고 있다.

인터넷의 장점은 최대한 이용하되, 평소에 호흡이 긴 책을 읽고 되새김하고 사색하고 자신의 생각에 깊게 들어갔다 나오는 연습을 많이 해야겠다.


* 여기 Nicholas Carr(니콜라스 카)가 예전에 HBR(Harvard Business Review)에 "IT Doesn't Matter"라는 논문을 쓴 그 분 맞나...? 잘 모르겠네.. 이름은 같은데 말야..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