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조금씩읽고쓴다2007. 9. 10. 12:57
진정한 프로의식이 이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은이 : David Maister
. 전문서비스 기업 경영의 세계적인 권위자
. 20여년 동안 다양한 분야의 전문직 기업에서 전략.경영 전문가 역할 수행
. Harvard Business School 졸업 후 Harvard에서 7년의 교수생활을 함
. <True Professionalism> 을 비롯하여 12종의 저서 출간


< 소감 & 저자의 주장 >

. Part 1만 읽었는데도 밑줄친 부분이 거의 모든 페이지마다 있다. 그만큼 좋은 내용이 많다는 증거다. 읽을 책들이 쌓여 있어 이 책은 우선 Part 1만 읽기로 했다.

내가 읽은 "Part 1-당신에 대하여"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전문직업인은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태도(열정, 추진력 등)가 더 중요하다.

. 자기가 잘하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좋은 글귀들 >

part 1. 당신에 관하여

01. 진정한 프로의식

[41] 좋은 비서와 훌륭한 비서의 차이 -> '훌륭한 비서는 관심을 갖는다'로 요약됨!
  . 자기 일에 자부심을 느끼고 양질의 업무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책임을 찾아 나선다.
 . 지시가 내려지기만을 기다리지 않고 앞서 생각한다. 즉, 솔선수범한다.
 . 어떻게 해서든지 일을 완수한다.
 . 적극적으로 회사 일에 참여하고 자기에게 주어진 일에만 매여 있지 않는다.
 . 어떻게 하면 상사가 좀 더 쉽게 일할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한다.
 . 상사의 일을 최대한 많이 이해하려는 열의가 있다.
 . 상사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진지하게 경청한다.
 . 부재시 상사를 대신하기 위해 그를 이해하고 그처럼 생각하도록 학습한다.
 . 팀플레이를 잘한다.
 . 마음 놓고 믿을 수 있다.
 . 정직하고 믿음직하며 충성한다.
 . 발전을 위한 건설적인 비판을 잘 수용한다.

[43] 전문성은 능력이 아니라 대부분 태도에 달려있다. 진정한 전문직업인은 열정을 갖는 기술자다.

[45] 진정한 프로의식은 일에 대한 자부심, 양질의 업무를 위한 노력, 고객의 이익을 위한 헌신, 도우려는 진심 어린 마음이 중요하다.

[48] 전문성이라는 것이 유효하다면 왜 더 많은 사람이 이런 태도를 가지려 하지 않을까? 문제는 사람의 생각이 너무 짧다는 데 있다. 사람들은 경력이 아닌 직업에만 중점을 두고 있다. 앞에 제시한 방법이 결국은 승리의 길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전문직업인답게 행동하는 데 장기적으로 투자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한다.

[51] 스스로에게 자주 물어볼 필요가 있는 질문 : '다른 사람이 과연 나를 전문직업인이라고 생각하는가?'


02. 여전히 일이 재미있는가?

[53] 직업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재능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추진력, 솔선수범, 노력, 참여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열정이 필요하다.

[56] 전문직업인(Professional)은

재미있고 똑똑한 사람들이다.
다루는 일도 정말 흥미롭고 거의 매일 다르다.
서로 다른 수많은 사업에 대해 배우고 일한다.
어쩔 수 없이 10년 동안 똑같은 상사 밑에서 일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아이디어를 가지고 하는 일이기 때문에 혼자서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첨단의 일을 다룬다.
전문직업인으로서 '상사'라는 것도 없다.
자기 자신을 위해 일하고 자기를 만족시키기만 하면 된다.
상당히 자유롭다.
매일 정해진 시간까지 어딘가에 가야 하는 것도 아니다.
마지막으로 대다수 임원에 비해 보수가 높다.

그렇다면 '전문직'이라는 것은 시간 보내기에 더없이 좋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소수 정예로 일하고 끊임없이 변하며
위험을 수반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굉장히 의욕적이고 재미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보다 더 좋은 것이 있을까?

프레드 바트리트(Fred Bartlit, 미국의 유명 변호사)

[58] 전문직업인의 가장 큰 특징은 직업을 찾는 것이다.

[61] 만족스러운 직장 생활을 영위하는 기술 가운데 하나는 항상 이 일이 왜 도전이 되고 왜 재미있는지를 찾는 것이다. 자기가 하는 일을 정말 좋아하는 것은 일 자체에 내재된 특성 때문이라기보다는 자기 일에 대한 자기 사고의 틀을 투영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61] 성공하는 사람들은 경력을 쌓기 위해 처음 사회 생활을 시작했을 때와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일할 의지가 있었을 때 자기가 느꼈던 환상과 흥분을 재현할 수 있는 사람이다. 에너지, 야망, 추진력, 열정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얼마든지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런 성격을 찾기 힘들다 보니 바로 이런 것이 전문직업인과 회사에 있어서 중요한 경쟁 우위가 되고 있다.

[62] 열정과 참여가 핵심이고, 당연히 자기 인생은 자기가 변화시킬 수 있다. 당신은 무력하지 않다.

[63] 자네가 하고 있는 일에 최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게. (하버드 경영대학원 원로교수의 답변 중에서)

[64] 자네가 골라야지. 자네가 좋아하는 걸 하도록 해. 우리가 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자네가 좋아하지도 않는데 선택하진 말게.

[64] 성공은 자기 즐기는 일을 하는 것에서 온다. 자기가 즐기지 않는다면 어떻게 이를 성공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64] 직장에서의 성공을 가늠하는데 있어 열성과 열정(그리고 이것이 불러일으키는 노력)은 능력이 조금 더 있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65] 지속적인 추진력과 의지가 직장에서의 성공을 가늠하는 데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으면 추진력과 의지를 발휘하는 데 필요한 자기 규율을 갖추기 힘들다. 끈기와 결의만이 무한한 힘을 발휘한다.

[65] 경력계획을 세울 때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가 무엇을 잘하는가를 자문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무엇이 노력과 의지를 고양시키느냐, 즉 무엇에 관심이 있느냐이다. 자신이 잘하는 것은 당분간 잊자. 나를 흥분시키는 것이 있다면 충분히 잘 해낼 것이다. 그런 것이 아니라면 잘할 수가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이다.

[66]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는가? 이 질문들은 자기 경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재검토해야 한다.
 . 다음에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앞으로 3년 후 어디에 있고 싶은가?
 . 지금으로부터 3년 내에 어떤 고객을 만나고 싶은가?
 . 지금으로부터 3년 내에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 가장 재미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향후의 직업적 도전은 무엇인가?

[67] 지난 3년간 자기가 한 과제 목록을 모두 꺼내 만들고 스스로 질문해 보라. 어떤 과제를 가지고, 어느 고객과 일하는 것이 가장 즐거웠는가? 언제 가장 만족스러웠는가? 스스로에게 감명받거나 내가 가장 자랑스러웠던 것은 언제인가?

[68] 너무 당연한 질문이라고 생각될지 모르지만 실제로 시간을 들여 자기 일을 들여다 보고 이런 사항을 고민해 보는 전문직업인은 극히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70] 성공한 전문직업인 중 내가 아는 대다수가 전문성을 키워 가며 여러 경력을 두루 거쳤다. 이들은 어느 시점에 무언가에 완전히 몰두했다가 시간이 좀 지난 후에 다른 것을 찾아 떠났다.

[71] 성공한 경력을 보면 대부분 마치 하나의 경력을 선택하고 처음부터 그렇게 계획한 굉장히 논리적인 진행 과정 같아 보인다. 그러나 막상 그런 식으로 계획된 경우는 드물다. 경력은 도전 과제를 하나씩 달성하면서 쌓인다. 성공한 전문직업인은 자기가 최종적으로 도달하고 싶은 곳에 집착하기보다는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춘다.

[71] 지나치게 앞서 계획하려 하지 말자. 5년 내지 10년이면 벌써 인생에서 원하는 것이 바뀔 것이고 자신도 변할 것이다. 앞으로 몇 년간 자신을 흥분시키고 도전하게 만들며 행복하게 해 줄 일을 찾도록 하자.

[72] 주변 사람들의 가치관에 휘둘리지 말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내가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정말 열정적으로 몰두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가치가 높은) 것을 찾는 일이다.

[73] 자기가 정말 좋아하는 것을 분명히 알고 왜 좋아하는지 아는 사람은 그만큼 깊은 인상을 남긴다.(그래서 시장성도 높다) 어떤 일에 대한 열정이 없는 사람은 주어지는 것에 만족할 수 밖에 없다. 자기기 능동적으로 경력을 쌓지 않으면 수동적으로 주는 것만 하게 된다.


04. 열정기, 순항기, 침체기

[75] 직업적 삶에서 당신의 성과는 열정기, 순항기, 또는 침체기일 수 있다. 현재 나는 어디에 속하는가?

[75] 열정기인 사람은 항상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지속적으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려 한다. 또 새롭고 도전이 되는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경험을 늘려 나간다.

[78] 훨씬 더 많은 사람이 일은 멀쩡하게 하고 있지만 정작 전문직업인으로서 실질적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내노라하는 회사에서조차 자기가 가진 능력을 키우기보다 순항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78] 문제는 그들에게 강력한 에너지가 없다는 것이다.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할 문제는 순항기인 사람들(흔히 전문직업인 대다수가 해당)에게 자기가 이미 도달한 수준의 성공을 넘어 그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에너지 혹은 욕구가 있느냐이다.

[78] 모든 전문직업인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현재 자기가 얼마나 성공했느냐가 아니라 더 큰
성공을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느냐이다. 놀라운 것은 이미 어느 정도 성공한 사람들 중
끝없는 야망을 품고 사는 사람은 정말 드물다는 사실이다.

[79] 열정기인 사람은 항상 배우고, 성장하고, 자기의 기술을 늘리려는 사람이다. 그리고 이는 모두가 할 수 있는 (그리고 해야 하는) 일이다!

[79] 남보다 몇 년의 경력이 더 많은 만큼 추가적인 기술, 지식, 능력 등도 많다는 것을 입증하지 못한다면 내 자리를 빼앗기고 말 것이다. 앞으로 5년 후까지도 경력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순항기는 절대 대안이 될 수 없다.

[82] 열정기에 속하기란 절대 쉬운 일은 아니다. 다만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다.

[82] 열정기와 순항기의 차이는 능력이라기보다는 태도의 차이다. 전문 서비스에 있어 경쟁 우위의 핵심은 창조적인 전략도 지능적인 마력도 최첨단 기술도 아니다. 그보다 주요한 경쟁 우위는 열정과 끈기다. 앞서 가는 사람이 꼭 경쟁자보다 더 똑똑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들은 에너지, 흥분, 열정, 추진력, 노력 등을 더 많이 가진 사람이다.

[83] 전문직업적 삶에서 성공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쉽게 이해된다. 그러나 어려운 부분은
자기 규율을 세워 이를 실천하는 것이다.

[84] 만일 자기 규율이 그에 합당한 결과를 수반한다고 하면 자기 규율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 비결은 열정이다. 읽어야 하기 때문에 고객사의 업계 소식지를 읽고 있다면 그 노력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정말 관심이 있다면 억지로 하는 일이 아닌 일상적인 (그리고 즐거운) 습관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스스로 세운 자기 규율로부터 보상받을 확률도 높아질 것이다.

[90] 상당한 양의 비생산적이고 구조화되지 않은 청구 불능 시간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면, 전문직업인은 스스로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잡을 것이다.

[90] 전문직업인은 세 가지의 새로운 시간 구분 단위를 도입해야 한다: (고객의 일을 하는) 수입 시간, (미래를 창조하는) 투자 시간, (기타 모든 것인) 개인 시간.

[94] 계획 및 리뷰의 주기를 1년 단위가 아니라 3개월 단위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렇게 보다 짧은 주기를 적용할 때, 계획했던 활동을 실행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99] 정기적으로 글을 쓰는 것이 내 명성이나 미래에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나는 시간을 계획할 때 달력에서 특정한 2일을 '글쓰기'에 할당한다. 나는 계획한 투자 활동에 대해서는 절대적인 완료 기일을 잡아 놓는다. 밤늦게까지 일해야 하거나 설혹 밤을 새워야 할지라도 나는 계획한 글을 완성한다. 그 글들은 나의 미래이다.

[100] 매 분기에 나의 성과를 평가할 때에, 나는 수입 뿐만이 아니라 투자에 대한 성과도 같이
평가한다. 내가 쓰기로 한 만큼의 글을 썼나? 해당 기간 동안 추가 수입을 얼마나 더 많이 올렸건 간에 이러한 투자 활동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나는 스스로를 용서할 수 없을 것이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