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조금씩읽고쓴다2016. 12. 10. 21:38

 

제목 : Deep Work

부제 : Rules for focusted success in a distracted world

저자 : Cal Newport

출판사 : Grand Central Publishing

출판연월 : 2016년 1월

읽은기간 : 2016.12.10

 

 

 

요즘같은 SNS 시대에 몰입해서 일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SNS를 끊고 Deep Work를 해야한다는 글을 페이스북에서 보고 이 책을 Amazon에서 사게 되었다. 지난 1월에 나온 책인데 우리나라에는 아직 번역되지 않은 것 같다. 요즘 내가 연구하고 있는 Deep Learning(심층학습)과 용어가 유사하여 꼭 사서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저자 Cal Newport 교수는 조지타운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 교수님이시라고 한다. (저자 소개는 여기) 이 책은 현대 직장에서 일하는 지식노동자를 염두에 두고 쓴 책이다. Deep Work란 용어는 저자가 직접 만든 것이라고 한다.

 

Deep Work란 무엇인가?

저자는 3페이지에서 Deep Work의 정의를 아래와 같이 밝히고 있다.

"Professional activities performed in a state of distraction-free concentration that push your cognitive capabilities to their limit. These efforts create new value, improve your skill, and are hard to replicate." ("주의력이 분산되지 않은채 인지능력을 최대로 올리는 집중 상태에서 수행되는 전문가적 활동. Deep Work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 이러한 Deep Work은 복제하기 어렵다.")

우리 말로는 뭐라고 번역하면 좋을까? Deep Learning이 심층학습으로 번역되니 일단 Deep은 심층이라고 번역하고 Work는 일, 작업, 업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심층작업? 심층과업? 심층업무수행? 뭔가 fancy하지 않다...쩝..

 

왜 Deep Work가 중요한가?
저자는 3가지 이유로 Deep Work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Valuable, Rare, Meaningful. 즉 가치가 있으며 희귀하고 의미있다는 것이다. 세상이 과거보다 더욱 주의산만한 것들이 많아지고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기 때문에 점점더 중요해진다는 것이다. Deep Work를 통해 결국 Deep Life를 이루라는 것이다.


어떻게 Deep Work를 할 수 있는가?

저자는 4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3번이다. SNS를 수시로 체크하는 것에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Deep Work할 시간을 스케쥴링하고 Ritual로 삼고 그 시간에는 메일 확인이나 인터넷 검색, 페이스북 확인을 하지 않고 온전히 작업에만 몰입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연습을 하면 할수록 Deep Work할 수 있는 Mental muscle(정신근육)이 길러진다고 한다.

 

1. Work deeply
2. Embrace boredom
3. Quit social media
4. Drain the shallows

 

같이 읽으면 좋은 책
1. 포커스 (저자: 대니얼 골먼)
2. 그들이 어떻게 해내는지 나는 안다 (저자: 크리스 베일리)

3. 몰입 (저자: 황농문)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