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님께서 댓글로 아래와 같은 글을 남기셨었는데, 저도 고민스럽고 어려운 부분이라 쉽게 답글을 남기지 못했었습니다.

 

 "HR을 처음 접해보는 사람으로써,
 HRD를 회사에 활성화 하고 전문 조직화하려고 한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현재 고민중인 부분이라.. 고민스러워서 글 남깁니다."

 

 

경영자이신지, 관리자이신지, HRD담당자이신지 판단이 잘 안 되어 어느 시각에서 답변을 드려야 하는지 생각해 봤는데, 일단 제가 경험했던 HRD담당자 입장에서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회사에 전문조직은 아니지만 한 명이라도 HRD를 담당하는 분이 있다면 그 분(이후에는 HRD조직)의 역할을 정확히 부여하고 회사 내에 인지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HRD에는 교육훈련, CDP, 조직문화(조직개발) 등이 포함될 수 있는데, 우선은 교육훈련부터 시작해야겠죠. 회사 내에 교육체계가 없다면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그에 따른 우선순위를 두어 하나하나 회사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혹시 교육체계를 수립해 본 경험이 없더라도 외부 컨설팅이나 자문을 받지 말고 직접 해 보기로 권합니다. 그래야 HRD담당자의 역량이 일을 통해 향상되는 경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교육체계는 다른 회사의 근사한 것들을 가져와서 카피하기보다는 실제 회사의 CEO, 리더, 직원들의 Voice를 수렴해서 구성해야 합니다. 그래야 벽에 붙여놓기만 하고 실효성없는 교육체계가 안 됩니다. 제가 아는 분은 캐피탈 회사에서 혼자 HRD를 하셨던 분인데, 맨 처음 한 일이 회사의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직원들에게 설명회를 해서 HRD의 필요성을 알리고 회사의 HRD 실천방향을 알리는 것이었습니다. 

 

교육프로그램은 리더십 교육부터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교육분야로 리더십 역량, 공통역량, 직무역량 등으로 구분하는데, 이 중 리더를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부분이 가장 쉽고 정확하게 HRD가 회사의 리더십 파이프라인, 경영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반 직원들은 자기에게 필요한 교육(어학, 직무, OA 등등)을 좀더 많이 수강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혹시 예산이 가능하다면 외부의 교육기관과 계약해서 좀더 많은 교육과정을 직원들에게 제공해 주면 일반 직원들이 1차적으로 피부에 와닿게 회사가 HRD에 투자를 많이 하는구나 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교육과정만 많이 제공하면 결국 2~3년 지나면 좀더 심화된 과정, 우리 회사에 맞는 과정을 원합니다. 따라서, 그런 부분도 조금씩 고민하고 만들어나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교육과정 제공 말고 학습문화 구축을 위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CoP나 독서경영 등은 학습문화 구축을 위해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런 시도들로 시작하면서 회사의 성과에 기여하는 사례를 만들어야 HRD가 인정받고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당장 HRD의 ROI를 산정해서 보고하는 것보다는 직원들의 입으로 HRD의 효과, 기여부분에 대해 CEO께 전달될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사실 교육에 대한 투자 여부, HRD의 효과 인정은 CEO의 시각에 많이 좌우되거든요.

 

이러한 일들을 해나가면 자연스럽게 HRD담당자의 역량이 일을 통해 향상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더라도 의식적으로 HRD담당자의 역량향상을 생각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한 회사의 HRD역량은 그 회사의 HRD담당자의 역량과 같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으니까요. HRD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는 효성그룹 연수원장이셨던 김영원 상무님께서 KMA에서 강의하실 때 알려주셨던 것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RD를 하나의 팀으로 전문조직화하려면 사실 회사의 규모가 어느 정도는 커야 합니다. 직원수가 1,000명에 육박해도 HRD가 특정 팀이 아니라 하나의 팀내 파트로서 2~3명이 담당하는 회사도 봤었습니다. 그렇지만 회사가 성장하면서 위와 같은 활동들이 전사에 퍼지면 경영진 뿐만 아니라 직원들까지도 HRD의 활약을 인정하게 되고 전문가로서 조금씩 인정해 주기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좀더 많은 고민을 통해 알려드려야 하는데, 저도 저의 경험에 기반하여 알려드릴 수 밖에 없네요. 아무쪼록 조금이나마 HRD 활성화의 시작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