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석 교수님께서 <다시 쓰는 경영학> 출간기념 강연을 하신다고 하여 저녁에 참석하였다. 유정식 대표라는 분과 친한 것 같은데, 그 분이 준비하신 강연회라고 한다. 페이스북에서 우연히 보고 신청은 안 했지만, 다녀왔다.

7시 조금 넘어 시작해서 질의응답까지 합쳐서 9시가 조금 넘어서 끝났다. 강연은 1시간 가량 하셨는데, 사실 책에 있는 내용에 충실하게 하셨다기 보다는 최근 합류하신 미디어협동조합에 대한 말씀을 조금 많이 하셨다. 물론 최 교수님 입장에서는 주식회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협동조합을 제시하는 것이지만...

전체적으로 사람, 영혼, 정신에 대한 강조를 많이 하셨다. 사람이 정말 중요하고 사람이 제대로 되어야 하는데, 비전, 목적, 방향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끊임없이 하는 것이 경영자의 역할이라고 하신다. 책의 표지에 나와 있는 대로 "사람은 자원이 아니다"는 주장을 줄곧게 하셨는데, 어찌 보면 현 상황에서 어찌 보면 급진적이고 어떤 면에서는 철학적인 문제로부터의 시작이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현실적으로 처해져 있는 상황에서 묻는 질문이 많았는데, 구체적인 답변보다는 사람, 정신에 대한 강한 강조를 계속 하셔서 좀 아쉬움이 남았다. 어찌되었든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일까가 고민되는데, 현재의 환경에서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는 좀 아쉬웠다. 그리고, 기업과 같은 조직보다는 사회의 병폐에 대한 이야기를 더 많이 하신 것도 당연히 맞는 말이지만 기대했던 것보다는 많이 할애하셔서 좀 아쉬웠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