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책읽는 책
부제 : 진정한 책벌레가 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독서 안내서
저자 : 박민영
출판사 : 지식의숲
출판연월 : 2005년 9월 (2판 2쇄 읽음)
읽은기간 : 2013.1.28~1.31

 

저자 박민영은 인문작가이자 문화평론가이다. <인문내공>이라는 책을 통해 그를 처음 알게 되었는데, 그야말로 아주 깊은 인문내공을 가진 사람이라는 느낌이 물씬 풍겼다. 그래서, 이 책도 연달아 사서 읽게 되었다. 그리고 한겨레문화센터에서 인문학과 글쓰기에 대한 강좌를 정기적으로 연다기에 찾아보았더니 마침 2월에 개강하는 것이 있어 신청했다.

시중에는 독서법에 대한 책이 정말 많이 나와 있지만 단순한 독서스킬이나 팁, 노하우가 주로 실린 책들이 많다. 그러나, 이 책은 인문학적인 소양을 쌓기 위한 깊이있는 독서법에 대해 소개하는 책이다.

나도 대학교 이후 700여권의 책을 읽었지만 계속 그저그런 수준에서 머물러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그것은, 내가 좀더 어렵고 단계가 높은 책으로 도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매번 자기계발서적이나 그저그런 책, 유행인 책만 읽었다 뿐이지, 솔직히 고전 같은 것은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다. 부끄럽지 않을 수 없다. 좀더 계획적으로 독서를 하도록 하고, 호흡이 길고 생각을 할 수 있는 책들을 읽어야겠다.

목차
1. 책읽는 즐거움
2. 책읽는 생활
3. 책고르는 지혜
4. 책읽는 지혜

책을 읽는 일은 자신을 심미적, 철학적, 도덕적 존재로 만드는 일이다. p14

소위 '인문적 마인드'는 인문.사회과학서를 읽지 않으면 생기지 않는다. 인문적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자신과 세계를 통찰할 수 있고 생활 속에서도 지혜롭게 행동할 수 있다. p156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