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2. 11. 13. 14:02

 

 

 

HRD만 하다가 HRM까지 포괄하다 보니 그 차이점이 조금씩 느껴지기 시작한다.

 

그룹의 다른 자회사에서 HRM HRD를 모두 총괄하시는 상무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다.

 

"HRM은 죽어도 원칙만 지키면 된다. 그러나 HRD는 소명의식이 있어야 한다."

  

HRM이나 HRD나 원칙과 소명의식을 가지고 일에 임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렇지만 좀더 강조되는 점을 찾는다면 맞는 말인 것 같다.

  

HRM 담당자들은 직원의 평가, 보상을 책임지고 있으니 공정함을 갖춘 정확한 원칙을 세우고 그걸 예외없이 지키도록 해야한다. 원칙이 무너지는 순간 회사를 지탱하는 HR 기반이 무너지는 것이다.

 

반면, HRD 담당자들은 직원들의 학습과 성장을 위해 아낌없이 도와주고 남들의 성장에서 기쁨을 느낀다는 소명의식이 있어야 한다. HRD를 하다보면 간혹 운영적인 면에 함몰되어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고 남(가끔은 좋아할 수 없는)을 위해서만 노력해야 한다는 무력감에 빠질 수 있다. 그럴 때일수록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 남을 일으켜 세움으로써 내가 일어설 수 있다는 것을 가슴깊이 새겨야 한다. 말만큼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니 소명의식이 필요한 것이리라.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RM은 모두를 만족시키는 일을 하지 않지만 HRD는 모두를 만족시키는 일을 해야 합니다. : )

    2012.11.14 10:55 [ ADDR : EDIT/ DEL : REPLY ]
    • 태생적으로 볼 때 HRM은 모두를 만족시키기 어렵지만, HRD는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고 또한 그렇게 노력할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는데, 맞나요? ^^

      2012.11.15 23:29 신고 [ ADDR : EDIT/ DEL ]
    • 답신이 늦었습니다. 네 저는 개인적으로 그렇게 해석을. : )

      2013.04.11 21:59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