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담당자에게 가장 요구되는 역량 3가지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묻는 갑작스런 메일을 받았다.
HR담당자의 역량이 정리된 자료는 많이 있겠지만, 그냥 메일을 받은 즉시 생각나는 대로 써 보았다.

Q)
HR
담당자에게 가장 요구되는 역량 3가지는 무엇입니까?

 

A)

HR담당자의 필요역량은 HR담당자의 바람직한 역할을 기준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HR담당자의 역할은 ‘자신의 HR전문성을 바탕으로 기업의 목표달성과 성과 창출을 실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HR담당자의 필요 역량은 아래와 같이 3가지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
조직/조직행동에 대한 이해 역량
HR
전문성이 되는 지식과 스킬은 너무나 많지만 기본적으로 조직, 사람, 조직행동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
비즈니스 이슈 파악 역량 
기업의 비즈니스 성과창출에 방해가 되는 원인을 밝혀낼 수 있어야 합니다. 관련하여 분석적 사고, 문제해결 역량 등도 필요하겠구요.


3)
커뮤니케이션 역량
결국에는 조직 구성원들(C-level, 팀장, 사원 등)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원하는 모습을 전파하고 달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