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개편을 하면서 교수전략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생각하고 공부할 기회가 되었는데,
마저 정리를 하지 못했다. 그래도 기왕 정리하려던 거니까 여기에는 간략하지만 올려놓자..
쩌~업..


- 교수전략이란?

    대학교수의 '교수'와 교수전략의 '교수'는 한자를 다르게 쓰는 줄 알았는데,
    같은 한자였다.  가르칠 교(敎)에 줄 수(授).

  . 교수는 동사로는 학문 또는 기예를 가르치는 것을 말하며 명사로는 대학에서

   가르치는 사람을 일컫는다. 그렇다면, 교수전략이란 어떻게 가르칠지 방법을

   세우는 것을 말하는 것이겠다.

 . 교육 내용의 특성, 목표 수준 및 교육 대상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가르치는 방법,

    학습활동을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 어떻게?

    . 교수 전략이나 학습활동은 교육목표 성취에 기여해야 함은 물론 학습이 즐겁도록

      다양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 교수전략은 모듈 구성시 모듈명, 모듈 내용, 모듈의 목표 등과 함께 그 모듈에 적용할
       만한 교수방법을 정리하면 좋다.    
    . 가장 일반적인 교수방법이 '강의'이다. 강의 말고 다른 교수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강의와 함께 사례를 보여주는 예시도 교수방법이다.

       아이스브레이킹, 팀 빌딩, 게임 등도 교수방법이다.

       실습과 관련해서는 시범, 역할극, 문제해결법, 시뮬레이션 등이 있다.

       그 밖에 벤치마킹, 질문, 창의력 등도 교수방법의 하나로서 활용할 수 있다.

       비디오 시청을 통해 동기유발, 공감대 형성도 가능하다. (예, IT투자성과평가 과정에서...)


Posted by 일상과꿈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