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07. 4. 16. 20:00
외부과정 도입시 첫미팅에서 체크할 사항들.

사내 모든 교육 니즈에 대해서 교육부서 자체적인 대응을 할 수 없다면 외부의 고품질 교육프로그램을 아웃소싱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물론 자사의 상황에 맞게 customization이 가능하고 장기적으로는 내재화를 해야 한다는 단서가 붙지만.

요즘 솔루션 마케팅에 대한 외부 교육과정을 찾고 있다. 1인 연구소를 차려놓고 강연을 하러 다니는 유명한 사람에게도 연락해 보고 교육기관에서도 찾아보는 중이다. 특히 검토하고 있는 곳은 외국 교육프로그램을 들여와 공급하고 있는 교육기관이다. 워낙이 솔루션마케팅에 대해서 강의해 줄 수 있다는 곳이 없기에..

검토하고 있는 벤더와는 지난주에 첫 미팅을 했다. 나로서는 외부과정 도입을 염두에 두고 벤더와 미팅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


다음은 외부과정 도입시 첫미팅에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다.

1. 사내 교육니즈 & customization 여부
    - 사내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교육적 요구사항)
    - 실습으로 SI업태에 맞게 어느 정도 cover해 줄 수 있는지?

2. 교육 프로그램의 품질
    - 강사 : 현업 경험이 얼마나 있는지, 강의만 하진 않았는지, 강사profile 요청
    - 이걸 마치면 학습자들이 뭘 할 수 있게 하는 것인지?
    - 교재 요청 : 화일이 안 되면 페이퍼라도.
    - 정확하게 검증할 수 있는 방법 요구(예, 공개강좌 참관 등)

3. 교육프로그램의 성과
    - 이렇게 교육해서 성공한 케이스가 있는지? 어떤 피드백을 받았는지?
    - 어느 정도 delivery했는지.



물론 이렇게 외부 교육프로그램을 들여오기 위해서는 사전에 반드시 교육목적이나 목표, 교육적 요구사항을 정의해 놓아야 한다.

또한 도입검토 과정에 대해서는 정확한 분석 과정을 통해서 customization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벤더에게 요구해야 한다.
Posted by 일상과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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