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다움찾기2010. 1. 21. 08:39

2019년 10대풍광을 기반으로 2009년 10대목표를 작성하고 1년간 노력해왔다.
이제 지난 1년을 리뷰하고 새로운 2010년을 준비하자.

2009년에 가장 의미있었던 것은 나의 핵심가치와 미션에 대해서
시간을 들여 계속 생각하고 다듬었다는 점이다.

나의 핵심가치
성실하게 사는 , 그래서 나에게 주어진 삶을 허비하지 않는 (성실)
   
하루하루 조금씩 나아지는 , 그래서 나를 완성해 나가는 (성장)
   
그래서, 죽을 괜찮은 사람, 본받고 싶은 사람이 죽어서 애석하다는 얘기를 듣는 (솔선수범)”


나의 Workplace 미션
“나와 타인의 학습과 성장, 성과를 돕기 위해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Workplace 미션을 작성한 이후 사무실에서 일을 하면서 갈등이 있을 때나
기분 안 좋은 일이 발생했을때 나의 미션을 생각하고 마음을 가다듬은 기억이 있다.



< 2009
나의 목표 리뷰 >  

10대 목표에 대해 할 일을 적고 매달 계획과 실적을 기록하기로 했는데,
사실 하반기 막판에는 하지 못했다.
역시나 업무로 인한 여유시간 미확보와 건강이 이유이다.
앞으로도 더 나아지라는 법은 없는데, 어떻게 이런 환경에서도 꾸준히 나의
목표를 관리하고 달성해 나갈 지 계속 고민하고 노력해야겠다.
 

전문가다운 삶, 나의 지식과 일하는 방식으로 남에게 솔선수범을 보이는 삶

1. HRD전문가: 전문성에 대한 추구


  HRD전문가라고 인정받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더 해야한다.
  HR분야에서도 HRM 영역은 경험이 없으면 조금은 하기 힘들다는 생각을 하는데,
  HRD 업무는 초보자도 데려다 앉혀놓으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문화를 바꾸고 싶다.
  특히나 전문성을 중요시하는 애니어그램 5번 유형의 나에게는 이것이 없으면
  자신감을 얻지 못할 것이다. 반드시 전문성을 확보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
 

2. 박사: 나의 전문성을 인정받는 여러 길 중의 하나


    전문성을 인정받는 길 중의 하나가 박사이다.
    이제 대학원을 등록했으니 시작이다.  
 

4. : 나의 경험 나누기

  
     책쓰기는 사실 상반기에 열심히 되었으나 하반기 들어 지지부진이었다.
     현재로서는 기약이 없는 일.

하루하루 조금씩 나아지고 나를 완성해 나가는 삶

5. 배움: 지속적 수련


      매일 책읽고 매일 써야하는데, 하반기에 소홀해졌다.
      책도 30권 밖에 읽지 못하고.  
 

6. 마라톤: 나를 한 단계씩 높이는 달인의 계단 오르기


   여름에는 혼자서 3시간 등산도 하고 했는데, 겨울들어 코를 보호하자는 생각에
   운동을 별로 못 했다.
   10Km 마라톤조차 참가하지 못했고. 내년에는 꼭 하반기에 하프까지 도전하자.

가족과 함께 얼굴에 부딪치는 햇살과 바람을 느끼는 여유로운 삶

7. 가족 : 동행하는 즐거움


하연이와 둘이서 정동진에 1박 2일 기차여행을 다녀온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처음으로 가족들과 함께 3박 4일 춘천여행을 다녀온 것도 좋았고.
한 달에 한번은 꼭 가족과 함께 자연 속으로 들어가는 여행을 하고,
올해에는 수연이와 둘이서 하는 여행을 해봐야겠다.

 

8. 재정적 기반 마련

   
   나름대로 급여 외 부수입으로 목표를 정해놓았는데, 멀었다.
   그래도 온라인 과정 원고 작성과 인사관리협회 발표로 나의 일을 통해 부수입이 생겼다.

 

9. : 어릴적 간절한 나의 꿈

 
  망원경이 차에서 썩고 있다.
  1년에 서너번 밖에 별을 관측하지 못한 것 같다.
  동호회에 가입하든지 해서 방법을 찾아야겠다.
 

10. 1년에 한 개씩 취미

  1년에 한 개씩 취미를 가지려고 했는데, 이건 시작도 못해봤다.
  올해 어떤 취미를 가질까?

'자기다움찾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의 서원  (0) 2010.04.02
[DBR]혁신적인 사람의 5가지발견능력  (0) 2010.02.23
올해의 사자성어: 심신단련(心身鍛鍊)  (0) 2010.01.20
지극히 개인적인..  (2) 2010.01.07
더 바쁜 연말...  (6) 2009.12.15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