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에서 직원들의 경력을 관리하는 "조직 경력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경력 개발의 이론과 실제>(김흥국 저)에 나온 내용이다.

조직 경력관리자의 역할

#1. 조직구성원의 경력은 본인의 소유라는 점을 인정하고 출발한다.

#2. 조직구성원이 자신의 경력계획을 수립하기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력 정보의 산실이 되어야 한다.

#3. 경력개발 중개자(broker)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종업원의 멘토로서 촉진자의 역할을 중시한다.

#4. 종업원 평가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5. 경력계획보다는 업무계획(work planning)을 활성화시켜라. 경력관리자는 장래 3~5년에 걸쳐 종업원이 해볼 수 있는 일이나 프로젝트를 계획해 보도록 격려해야 한다.

#6. 조직구성원이 도전적 일과 팀워크를 통한 제반 관계들로부터 학습할 수 있는 여건, 자기주도적 학습을 활성화시켜라.

#7. 자신의 서비스에 대한 홍보에 프로가 되라. 경력관리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성원들이 유용하게 느낄 수 있도록 홍보를 효율적으로 하라.

#8. 적극적으로 조직에 영향력을 행사하라. 경력개발제도 운영에 회의적인 고위 임원, 현장 관리자와 비공식적으로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여 그의 적극적 지원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9. 구성원의 이동을 활성화하고 학습자를 인정해 주는 문화를 조성하라.

#10. '개발을 위한 자연적 자원'(natural resource for development)을 이용하는 문화를 개발하라. 직무, 팀, 프로젝트 배치, 인사고과 피드백, 멘토 제도, 코칭 제도 등을 통해 일상에서의 자원을 개발의 수단으로 활용하도록 하라.


내가 현재 CDP f/up 차원에서 하고 있는 업무들이 위 10가지 중 빠진 것이 있는지 다시한번 점검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자!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는 짧은 사회경험으로 얻은 교훈은 " 성실 " 이거 하나인 것 같습니다. 현재 행정인턴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구요. 행정인턴의 단물에 빠져 있는데 동기 부여가 강하게 되는 글이네요.

    LG경제연구원 - 계단형 인재가 되어라. 이거 읽어보셨나요?

    2009.04.10 03:44 [ ADDR : EDIT/ DEL : REPLY ]
    • 예. 읽어보았습니다. 최근에 '달인'이라는 책을 읽었고 거기에 나오는 달인 곡선이 꼭 계단형 인재와 같아서 검색하다가 최근에 읽게 되었습니다. ^^

      2009.04.13 10:21 신고 [ ADDR : EDIT/ DEL ]
    • 근데, 행정인턴에 단물이 많은가요? 저는 인턴은 힘든 일이란 생각을 했었는데요..ㅎㅎ

      2009.04.13 10:22 신고 [ ADDR : EDIT/ DEL ]
  2. 행정인턴을 하면서 체계적인 업무를 배우고 있고, 틈나는 데로 자기계발이 가능하기에 단물이라 표현한거랍니다. 행정인턴 전에 급여는 약간 더 많았지만 업무강도는 비교 불가였기에.... ^^ ( http://www.trendons.com/?p=619 )

    더불어 일본전산이야기 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 독특한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일본 장기불황기 속에서 10배의 성장가도를 달린 기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2009.04.14 15:16 [ ADDR : EDIT/ DEL : REPLY ]
    • 좋은 의미에서의 단물이었군요. ㅎㅎ
      '일본전산 이야기'가 많이 인기가 있나봐요. 저도 조만간 읽어봐야겠어요. 소개해주셔서 감사. ^^

      2009.04.14 17:59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