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조금씩읽고쓴다2008. 2. 18. 22: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목 : 아이스브레이크 마스터

저자 : 이영민

출판사 : 베이스캠프

출판연월 : 2006월 8월 (초판 2쇄 읽음)

읽은기간 : 2008.2.10~2.12






이영민 님이 지은 "액션 러닝 시리즈" 중 3번째 책이다. "액션 러닝 시리즈"에는 <스팟 백과사전>, <조직 활성화를 위한 팀빌딩>이 더 있다. 주로 교육 진행을 유연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과 노하우들이 들어 있다.

이 책 <아이스브레이크 마스터>에는 과정 시작 전 얼어붙은 분위기를 따~뜻하게 녹일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행동 위주로 하는 것도 있고 퀴즈 형식으로 된 것들도 있고...

예를 들면, 분임조 형식으로 진행되는 과정의 경우 조별 리더를 선출하거나 발표자를 선출할 때도 그냥 한 명씩 발표하세요 가 아니라 아래와 같이 정하면 좀더 유쾌하고 웃음이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오늘을 기준으로 생일이 가장 가까운 날짜인 사람
 . 직급이 가장 높은 사람
 . 회사를 가장 늦게 입사한 사람
 . 강의장을 중심으로 가장 멀리 사는 사람
 . 결혼생활을 가장 오래 한 사람
 . 주머니에 동전이 가장 많이 있는 사람
 . 몸에 빨강색을 가장 많이 지닌 사람

실제 지난 주 과정 중에 이걸 써 먹었다. 특정 사업본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과정이었는데, 발표자 선정시 본부 짬밥(!)이 제일 적은 사람이 누구일까요, 한번 찍어봅시다, 하나둘셋! 했더니 다들 재미있어 하더군.

이영민 님의 경력이 특이하다. 한국액션러닝센터(actionlearning.or.kr) 소장, 청소년리더십센터(youthleadership.co.kr), 캠핑사역연구소(cybercamp.or.kr) 대표를 맡고 있다. '성공하는 리더들의 7가지 습관' 같은 워크샵을 진행하고 '창의적 강의기법 SIT'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

우리 같은 교육 담당자들에게 특히 유용한 책이다. 몇 가지는 미리 준비했다가 교육시 써먹어야겠다. 이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과정도 있다고 하나, 굳이 갈 필요가 있을까 싶다. 이 책에서 몇 가지 활용할 만한 것을 찾는 것만도 소득일 테니...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