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3. 7. 26. 00:34

0. 논문명
   이윤하, 이기성 (2010). 성찰적 무형식 학습을 통한 전환적 경험에 관한 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13(1), 127~146.

1. 연구 목적
- 일터 업무활동에서 일어나는 학습을 통해서 구성원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며,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학습은 무엇인지 인지적 관점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밝혀내고자 함
- 지금까지의 일터 무형식 학습에 관한 연구는 주로 사례연구였음
- 일터 무형식 학습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형태이기 때문에 업무활동을 분석해야 하며, 그 조직과 구성원의 사회문화적 맥락엣 함께 해석되어야 의미가 있음

2. 연구 방법 (대상/자료수집/분석)
- 대상 : K그룹 내 무역업무 수행직원 및 지원부서 직원 (7명 파일럿 후 12명을 대상으로 2차 실시)
- 방법 : 문화기술지적 면담과 참여관찰을 중심으로 실시
- 분석 틀 : Engestrom의 활동이론(Activity Theory)
- 질적 연구 수행과정에 관한 평가 : Guba와 Lincoln이 제시한 4가지 기준 - 사실적 가치(내적 타당도: 신빙성), 적용성(외적 타당도: 적합성), 일관성(신뢰도: 확실성), 중립성(객관성: 확증성)

3. 연구 결과
- K그룹 무역업무는 3가지 활동체계로 구분 : 신입사원 활동체계, 유닛리더 활동체계, 팀리더 활동체계
- 활동체계를 구성하는 활동요소는 주체와 목적 사이에서 매개체 역할을 하는 도구와 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규칙과 공동체, 분업으로 구성됨
- 활동요소 간의 협력적 관계나 모순의 관계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이 일어나고 있었음
성찰과정을 통해 활동주체는 학습된 주체로 전환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다른 활동체계로 성장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발생하였음 

4. 시사점 (논의)
- 일터 내 활동주체는 활동요소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협력과 모순 관계를 형성하였음
- 대화, 관찰, 함께 일하기, 전문가 자문, 성찰 등의 무형식 학습이 발생함
- 활동체계의 모순은 상위 활동체계로 성장하면서 발생하였음
- 일터 무형식 학습의 과정은 활동요소 간 상호작용과 활동체계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경험 성찰에 의해 전환적 주체로 성장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 기업 현장에서는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함

5. 논문 리뷰
- 논문의 주요 키워드 : 일터 무형식 학습의 과정을 연구, 성찰적 무형식 학습, 활동 이론, 성찰, 전환적 경험, 전환적 주체
- 논문의 의의/특징 아직 한번도 질적 연구를 해 본적도 없고 관심을 갖지 못했던 나에게 좋은 질적 연구 표본이 될 것임. 연구를 함에 있어서 새로운 연구 틀로 분석을 시도하였음.
- 추가 아이디어 : 없음 (내 고민이 짧아... 더 고민해야돼...-_-;)
- 관련 논문 : 이윤하 (2010), 활동이론에 터한 일터 무형식 학습 뿌리내림, 숭실대 박사논문.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