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조금씩읽고쓴다2011. 10. 21. 13:22

- 제목 : HRD 플래닝

- 부제 : 기업을 살리는 생존전략

- 저자 : 이희구

- 출판사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출판연월 : 2011년 2월 (초판 1쇄 읽음)

- 읽은기간 : 2011.9.15~10.21


HRD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직무로서 경영의 모든 요소와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기업 성과를 창출하는 원동력이자 전략으로써 수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HRD 부서, 조직 성과, 개인의 관점에서 균형과 연계를 이룰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플래닝되어 살아 움직이는 HRD가 되어야 한다.


저자인 이희구 수석컨설턴트는 삼성SDS 멀티캠퍼스에서 교육컨텐츠 개발, 교육 운영, 교육컨설팅을 하신 분이다. (현재는 다른 곳으로 이직하셨다는 얘기를 멀캠에 근무하시는 분으로부터 들었다) 주로 HRD 마스터플랜, 직무분석, 역량모델링, 경력개발 체계, 교육체계, HRD제도 및 프로세스에 대한 컨설팅을 다년간 하셨고 그 경험을 이 책에 녹여내신 것 같다. 컨설팅을 하셨기 때문에 기획이나 전략에 강하셨고 그래서 제목에도 '플래닝'이란 단어가 들어간 것 같다.

플래닝(기획)은 정말 중요하다. 첫 단추를 잘못 채우면 아무리 노력을 해도 평균 밖에 되지 않는다. 얼마전 조선일보 주말 위클리비즈에 박서원 디자이너의 인터뷰가 나온 적이 있다. 그 분이 하신 말씀 중에 "표현방법이 중요한 게 아니라 아이디어가, 생각이, 본질이 중요하다는 것이죠."라는 말이 있다. 난 이 말을 "처음부터 잘 해야 한다"는 말로 이해한다. (특히나 논문을 쓰는 요즘 이런 생각이 더 든다. 논문의 글을 틀리지 않고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하고 의미있는 것은 의미있는 논문 주제를 생각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HRD의 첫 단추를 잘 꿰기 위한 기획 노하우가 들어있다. HRD의 여러 영역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HRD를 ID, OD, CD 등으로 구분해 보자면 약간 ID(T&D) 쪽에 치우쳐서 설명이 되고 있다. CD는 조금 들어가 있으니 그렇다치고 OD 부분도 좀더 설명이 많았으면 좋을 것 같다. (아마도 저자의 컨설팅 경험이 교육이나 경력개발 쪽이 중심이어서 그러지 않을까 추측된다) 컨설턴트답게 교재에 오타가 거의 없고 보기 좋게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다. 역시 컨설턴트라는 생각이 들었다.


목차

1장. HRD란 무엇인가

1. HRD담당자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2. HRD담당자, 이런 점이 힘들다
3. HR 구조 이해하기

2장. 효과적인 HRD 체계 구축하기

1. HRD업무의 시작 (인재상, HRD전략, 직무, 역량 모델)
2. 인재개발의 방향을 세워라 (핵심인재, 글로벌 인재, 경력개발체계)
3. 전사전략과 연계하여 교육체계를 수립하라 (교육 체계)
4. 기업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라 (교육과정 개발)
5. 성과 중심으로 운영하라 (운영계획, 교육평가, 성과관리, 입문교육, OJT)
6. 역량을 갖춘 인력을 배치하라 (필요 인력)
7. e-HRD시스템을 구축하라 (e-HRD시스템, 사이버연수원, LMS, LCMS, 교육포털)

3장. 전략적 HRD 실행 방안

1. 인재개발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
2. HRD와 HRM의 연계를 강화하라

4장. HRD 성공 로드맵

1. HRD의 미션은 무엇인가
2. HRD, 이것만은 반드시 기억하라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