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M&C(SK marketing & company)에서 주최하는 Smart Learning 컨퍼런스에 다녀왔다. 일이 많아 신청은 해놓고 갈까말까 했는데, 마침 명동에서 점심 약속이 있어 잠깐 들르기로 했다. 첫 세션이 이찬 교수님 강연이니까 이찬 교수님 강연만 듣고 다시 사무실로 복귀하기로 했다.

SKM&C
에 교육사업부가 있다고 한다. 교육사업으로는 마케팅 집합교육, 재직자 해외연수, 기업 온라인 교육, 경영직무 집합교육 등을 한다고 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교육에 대한 비즈니스도 하는 것 같다.

컨퍼런스는 크게 4개의 세션으로 이루어졌다.
<스마트 러닝과 기업 HRD> (이찬 교수님)
<ICT 기반 스마트러닝 플랫폼 활용 사례> (SKM&C)
<SKM&C 교육사업 소개> (SKM&C)
<모바일, SNS 등을 통한 인재육성 환경 구축> (신세계 구용모 과장님)

첫 세션은 이찬 교수님께서 50분 가량 Social Network, Social Learning, Smart Learning 등에 대해서 강연하셨다. 전체적으로는 이런 트렌드가 Smart Enterprise가 되기 위한 것이라는 키워드를 내세우셨다. Social Learning의 사례로는 TED, DAU(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대학교)을 말씀해 주셨다. Smart Learning의 사례로는 EBS M러닝 서비스, Merrill Lynch M-Learning, 한국씨티은행 U-Learning을 제시해 주셨다. 중간중간에는 동영상을 많이 보여주셨다.

그런데, 강연이 끝나고 강연장에서 만난 분 얘기를 들어보니 내용이 평이하단다. 나도 솔직히 조금 그렇게 느꼈다. 우리가 익히 들어본 집단지성, TED,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말씀해 주시는데 특별히 교육적인 측면에서, HRD 측면에서 적용하는데 보여지는 시사점, 통찰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았다. 예전에 타그룹 연수원에서 3일짜리 교육체계수립 과정에서 강의도 듣고, 학회에서 발표하시는 것도 들었었는데, 그때와는 다르게 평이하게 강연하셔서 좀 의외였다. SNS에 대해서도 최근 다른 학회에서 논문을 발표하신 것으로 알고 있어서 최신 트렌드라 잘 모르실 것 같지도 않은데...

신세계 모바일 러닝 사례는 듣지 못했지만, 배포한 자료로 볼 때 몇 가지 재미있는 시도가 보인다.
"신세계 지식콘서트"라는 게 있단다. 전사 real-time lecturing 시스템으로 전사 실시간 특강 중계를 한단다. "썸씽"(Sum Think)은 생각을 공유하는 자발적인 지식 공동체라고 쓰여져 있는데, 아마도 추측컨대 '배워서 남주자'는 컨셉으로 자신이 아는 것들을 공유하도록 지원하는 것처럼 보인다. 마지막으로, "잡튜브"(Job Tube)가 있다. 백화점의 매장관리자 직무를 미리 체험하고 영상으로 공유하는 직무지식 확산 프로젝트라고 한다. You-tube를 차용해서 만든 것 같다.

나머지 2개 세션은 SKM&C의 사업소개 등이니 생략하기로 하고...

결국 난 이찬 교수님 강연만 듣고 다시 사무실로 복귀했다. 깔끔하게 정리된 컨퍼런스 자료집 하나 얻은 것을 위안삼아...ㅋㅋ

'HR 내용&트렌드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HRD 관련 트위터 ID  (0) 2011.04.09
사내공모 지원서 항목  (0) 2011.04.08
트렌드 vs. 니즈  (0) 2011.04.05
독서경영 향상 방안  (4) 2011.03.18
Social Learning 키워드 소개(전자신문)  (0) 2011.03.15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