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듣는 질문이 있다.

"기껏 투자해서 잘 키워놨는데 딴 데로 도망가면 어떡햬? 다른 회사 좋은 일만 해준 거 아냐?"

 

그럴 때마다 "그래도 육성은 해야 한다"며 사회적 차원의 책임론을 거론하곤 했었다.

결국에는 기업이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그런데 얼마전 페이스북을 보다가 좋은 답안을 보게 되었다.

만약 CFO가 그렇게 묻는다면 이렇게 반문하라는 것이다.

 

"만약 회사에서는 육성에 투자도 안 하고 직원들은 그대로 있는다면 회사는 어떻게 되겠냐?"고!

 

나중에 써먹어야겠다. ㅎㅎ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최정환

    안녕하세요. 종종 들러 글을보며 도움 받고 있는 교육지기 후배입니다^^
    제미있는 화두라 생각(의견)더하개 해봐요.
    위와 같은 답변을 했는데 경영자가 이의가 있다면 조직의 구성을 육성이 필요 없을 정도의 능력 있고 경쟁력 있는 직원들로 조직하면 될것입니다.
    "우리 조직은 늘 최고의 인재를 채용(사서 고용)할 만한 투자 여력이 있는가?" ,"최고 실력자를 채용 한다면 그가 다른회사가 아닌 우리 회사를 선택 하게 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 회사는 매력적이고 비전이 있는가?"
    이런 반문을 해봐도 될 것 같습니다.

    2016.05.24 14:43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 최정환 님?
      리더가 "육성이 필요없을 정도의 사람들로 조직을 만들면 되지 않겠냐?"라는 질문을 하면 "최고의 인재를 확보할 만큼 투자여력이 있습니까? 그가 우리 회사를 선택하게 할 수 있습니까?"라는 반문을 할 수 있겠다는 말씀이시죠?
      좋은 시뮬레이션이네요. 모든 사람은 항상 성장과 육성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미처 못하시는 상사들이 계시니까 그런 질문이 충분히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럴 때 말씀하신 대로 반격을?! ㅎㅎ

      2016.05.27 20:59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