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다움찾기2013. 11. 1. 19:10

더랩에이치의 대표이신 호 형님께서 주관한 Private Seminar에 다녀왔다. 1년에 한번씩 10월에 실시하는데, 설득의 심리학 POP 교육에 참석한 사람만 신청할 수 있다.

작년에는 황상민 교수님께서 강연자로 오셨었는데, 올해는 유시민 선생님께서 오셨다. 참석자 50여 명 중에는 뤼이비통, 샤넬 등 해외 명품브랜드 회사에서 온 사람들도 많고 세미나 장소도 고급 호텔(IFC 콘래드 호텔)이었는데, 크게 개의치 않으시고 그동안 겪고 느끼셨던 것, 책에 담은 내용을 재미있게 말씀해 주셨다. 역시 말빨....ㅋ

- 두 개를 다 해야 한다. 첫번째는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살아야 한다. 자기를 표현하면서 사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다. 둘째는 불편함으로부터 나를 지켜야 한다. 내 마음 속에 작더라도 불편함이 있다면 그걸 들여다 봐야 한다. 나는 불편함으로부터 나를 지키기 위해 운동을 시작했다. 내 감정에 충실하게 산 것이다.

- 이 나이에 지식생산은 아니고, 지식유통업을 한다. 작가이다.

- 소통은 원래 안 되는 게 정상이다. 소통에 대해 지나친 낙관주의가 있는 것 같다. 소통이 안 되는 것에 대해 너무 애달퍼할 필요가 없다. 인간을 있는 그대로 알아봐주는 것은 힘들다.

진짜 인생은 외롭다. 날 때도 혼자 나고 죽을 때도 혼자 죽는다.

역지사지 : 입장 바꿔놓고 생각하기. 판딘을 하지 말아야 한다. 직관적인 판딘은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판딘을 하면 안 된다. 감정을 누르고 그 다음에 판단해야 한다. 소통이 인 되는 경우 누구의 책임이 아닌 경우도 많다.

놀이, 가족사랑, 연대참여가 주는 기쁨이 있다.

- 폐끼치지 말고 살자는 것이 나의 좌우명이다. 자기 자신에게, 가족에게, 사회에게, 자연에게 폐 끼치지 말자는 것.

삶은 기본적으로 불안 한 것이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자기 자신과 비교하라1년 전, 2년 전의 나와 비교해 본다. 내가 좀더 훌륭해 졌나 라고. 그리고 이걸 안 할 때의 나와 비교해 본다.

- 내가 나 자신을 사랑해야 남이 나를 사랑해 줄 수 있다.

 

< 유시민 선생님의 앞모습과 뒷모습 >

라운드 테이블에 앉아 있었는데, 모자를 쓰고 있어서 내 바로 뒷자리에 앉아 계신 줄 몰랐다.

편한 복장, 모자에 등산화를 신고 오셨다.

'자기다움찾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1년을 정리하는 법 (2013년)  (0) 2013.12.13
송곳 2시간...!  (0) 2013.11.05
큰 고민을 하자...  (0) 2013.10.23
새벽 2시간 찾기 운동 #2  (0) 2013.10.23
40대 10년 동안 해야 할 7가지  (0) 2013.09.21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