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다움찾기2013. 9. 21. 14:41

구본형 선생님께서는 각 10년의 시기를 철학, 꿈과 비전, 시간, 투자, 자신에 대한 신뢰, 장기적 목표, 에너지라는 일곱 가지 측면에서 바라보고, 그 키워드를 행동지침으로 만드셨다. (p.278,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

 

나도 나만의 <40 10년 동안 해야 할 7가지>를 만들어 둔다. 물론 이것은 <나의 10대 풍광>과도 맥을 같이 한다. 40대가 된 지도 좀 지났지만 아직 시간은 있다. 내가 스스로 만든 것을 지키도록 하자.

 

 

1. 철학 : 존 듀이로 시작하자!

 

첫 번째는 철학이다.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나만의 철학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HRD 철학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나보다 앞선 분의 철학을 읽고 잘근잘근 씹을 수 있어야 한다. 마침 최근에 교수님께서 추천하신 분이 계신다. 존 듀이. 교수님에 따르면, 교육철학이든, 교육사든, 교육심리든 뭐든 이 분으로부터 시작하면 된다고 한다. 우선 존 듀이의 철학을 꿰기 위해 집중적으로 이 분의 책을 읽는다. 마음 속으로 이 분과 대화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만들자. 그리고, 결국에는 나만의 HRD 철학을 가지자.

 

 

2. 꿈과 비전 : 지금 하는 일로 나를 유명하게 하자!

 

지금 처음으로 돌아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찾는 것은 사치다. 지금까지 살아온 것이 나의 무기가 되어야 한다. 나의 경험으로 칼을 갈아야 한다. 지금 하는 일에 푹 빠지자. 지금 하는 일을 좀더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학습하고 실험하자. 그래서 나만의 로직과 철학과 필살기를 만들자. 그것으로 사람들이 나를 찾아오도록 하자. 지금 하는 일에 승부를 걸어보자. 

 

 

3. 시간 : 새벽 2시간을 습관화한다!

 

하루를 잘 살 지 않으면 인생을 잘 살지 못한 것이다. 시간을 다루기 위해서는 하루를 잘 살아야 한다. 요즘 단군 프로젝트를 통해 새벽 2시간을 습관화하는 연습을 하고 있다. 아직 많이 부족하다. 솔직히 기본적으로 2시간이 안 될 뿐더러 잘 지키지도 못하고 있다. 그러나, 점차 나아질 것이라 믿는다. 습관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새벽 2시간은 나를 위한 시간이고 나의 꿈과 미래를 위한 시간이다. 여기에서 모든 힘과 에너지, 전문성이 나온다.

 

 

4. 투자 : 노후자금을 마련하자!

 

내 노후는 있으나 노후에 대한 걱정은 없다. 걱정을 해야 하는데 안 하고 있다. 제대로 미래를 바라보고 필요한 준비를 하자. 긍정적인 것과 대비하는 것은 다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되 대비는 충실히 하자. 내가 살 집을 찾아보고 노후에 불안하지 않을 노후자금을 마련하자.

 

 

5. 가정 : 가장 아름다운 가정 하나를 만들자!

 

밖에서 잘 해봤자 소용없다. 안에서 성공하는 아빠, 남편이 되도록 하자. 하연이, 수연이가 가장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자. 아내에게는 가장 매력적인 애인이 되도록 하자.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은 아빠가 성공한다고 한다. 성공을 떠나서 아이들에게 좀더 큰 세계를 보여주고 제대로 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한 사람의 인격체로 인정하도록 노력하자. 와이프의 성장과 건강에 신경쓰자. 가족들에게 편지를 쓰고 작은 선물을 자주 하자.

  

 

6. 장기적 목표 : 50살에 사표를 쓰자!

 

늙어서 눈치보며 빌붙어 사는 것은 고통이다. 50살에는 사표를 쓰도록 하자. 그때까지 중역이 되든, 만년 부장으로 있든 일단 사표는 쓰자. 아이들 대학교 학자금 지원을 아쉬워하지 말자. 떠남을 목표로 삼고 준비를 하자. 그러지 않으면 내가 떠남을 선택당하게 될 것이다. 내가 먼저 선택하자. 나만의 비즈니스를 준비하자.

 

 

7. 취미/에너지 : 일상을 축제로 만들자!

 

삶을 축제로 만들자. 일상을 소소한 즐거움으로 채우자. 재미없는 모범생이 되지 말자. 머리만 쓰지 말고 가슴과 장을 쓰는 담대함을 가지자. 취미도 깊게 하자. 이것 조금, 저것 조금 하다가 결국 아무 것도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 되지 말고 처음에는 즐거우나 한 단계 올라서려면 무엇이든 고통과 수련이 따라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라이프스타일을 1%만 바꿔도 인생을 즐거울 것이다.

 

  

* 관련 포스팅

[Book Review] 경제수명 2050시대, 30대 반드시 승부를 걸어라

30 10년 동안 해야 할 7가지 일

40 10년 동안 해야 할 5가지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