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3. 10. 20. 18:14

대학교에서 진행한 G&知 Day에 특강 강사로 BMW코리아의 김효준 대표께서 오셨다. 주변 사람들은 여러번 들었던 특강이라서 비슷한 내용이라고 하는데, 나로서는 이름만 알고 강의는 처음 들었기에 매우 신선했다. 목소리 좋으시고, 중간 농담도 세련되게 섞어서 하시고..

아래는 특강으로 말씀하신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 S-curve를 겪음 : 14년 걸림
- 진정한 리더는 10년 이후를 봐야 함
- 공통 화두 : Gobalization, Innovation, Strategic Alliance, Global Player
- 미래는 기업대 기업의 싸움이 아니라  네트웍과 네트웍의 싸움이 될 것이다
- 리더십은 실천의 문제다
- 미래의 리더십은 창조경영, 투명하고 윤리적인 수익창출.
- 창조경영 : 창의적 능력 -> 입체적, 전략적 사고 -> 미래 예측력
- 창조는 작은 관심과 관찰, 상상에서 시작된다
- 남이 안 하는 것을 굳이 내가 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혁신, 창조가 어려운 것이다.
 
- 언약적 관계의 틀 형성
  . 관리경영 -> 전략경영 -> 문화/가치경영
  . 철학과 가치를 공유하는 관계
  . 정서적 유대감의 확신
  . 문화적 장벽의 극복
  . 계약적 관계 vs. 언약적 관계
 
- 사람을 키우는 것은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사는 것이다.
 
- Spiritual value의 추구
  . 내적 가치 중시
  . 미래 자본주의는 정신적, 도덕적 가치가 중요
 
- 관통하는 키워드 : 사람, 생각, 실천
 
- 모든 것이 사람 비즈니스다.
 
- 본인이 팔고 있는 제품에 셀프 컨피던스를 가져야 한다
  . Self-confidence

  . BtoB, BtoC (BMW to Customer)
  . Matter of mindset
  . Self-confidence, 정교한 계획, 빠른 스피드

* 미래의 리더십을 위한 개인적 조건
  1. 자유시장경제체제의 적응 능력 배양
  2. 젊고 유연한 사고 (적극성, 자발성, 창의성)로 세계시민적 개인가치의 증대
  3. 개인적/사회적 책임으로 도덕심 회복
  4. 다른 문화/시장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
  5. 학습기회, 학습모험 (Learning Adventure)의 창출
  6. Self-confidence & Maturity

* 미래의 리더십을 위한 기업의 조건
  1. 지식과 가치기반의 능동적이고 유연한 대처
  2. CSV를 통한 기업가치의 사회적 확산
  3. 선택과 집중(핵심역량) - Brand Management
  4. Global Standard의 적응, 외부지향적
  5. 세계시장중심, 세계고객중심의 동태적 경영의 확립
  6. 생산성과 효율성을 통한 혁신활동의 지속
  7. 합리적, 생산적 노사관계의 정립
  8. 전문경영인, 국제적 전문가 양성 (세계적 통찰력 훈련)
  9. 윤리, 투명경영, 기업가 정신

* 미래의 리더십을 위한 사회적 조건
  1. 사회적 믿음 형성
  2. 상식과 원칙, 다양성을 인정한 상향평준화 지향
  3. 개방시장경제원칙의 확립
  4. 반기업가 정서 해소 - 기업과 사회의 선순환구조
  5. 유연한 노동시장 여건 조성
  6. 외국인 투자(FDI)의 적극 유치로 국가브랜드 향상
  7. 세계적 리더의 육성 개발과 다문화 확산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