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원제 : Start with Why

저자 : 사이먼 사이넥(Simon Sinek)

역자 : 이영민

출판사 : 타임비즈

출판연월 : 2013년 2월 (초판 5쇄 읽음)

읽은기간 : 2013.7.25~8.6


TED 강연으로 유명해진 Simon Sinek의 책이다. Simon Sinek은 강연에서 Golden Circle을 설명했는데, 이 책은 그것을 좀더 쉽고 사례 위주로 풀어쓴 책이다.

저자가 말하는 Golden Circle이란 정중앙에 '왜(Why)'가 있는 3개의 원을 말한다. '왜(Why)' 밖으로는 '어떻게(How)'가 있고 그 바깥으로는 '무엇을(What)'이 있다. 저자는 '무엇을'이 아니라 '왜'를 먼저 생각하고 '왜'를 먼저 말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가 말하는 '왜'는 이유, 목적, 신념 같은 것이다. 왜 그 일을 하는지 이유를 말하는 것이다.


사진 출처: http://www.boscoanthony.com/the-golden-circle/

그런데, 책을 쭉 읽다보니, 저자가 말하는 '왜'는 좀더 넓은 의미의 '왜'인 것 같다. 단순히 어떤 특정한 일을 하는 이유가 아니라 좀더 넓게 인생의 의미, 존재 이유, 삶의 목적 같은 것을 말하는 것 같다. 즉, 무슨 일을 하든, 어떤 직업을 가지든 관통하는 Why. 그런 면에서 저자는 자신의 'Why'를 '스스로에게 영감을 부여하는 일을 하도록 영감을 주라'라고 말한다.

그런 면에서 나의 'Why'는 무엇일까? 나의 존재이유, 나의 사명의식,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일까? 나에게 영감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 어리석게도 난 아직도 나의 Why를 찾지 못했다고 생각했는데, 매일 주머니 속에 넣고 다니는 종이에 예전부터 '나의 인생의 꿈/존재의미'라는 이름으로 써서 다니고 있었다. 나는 나의 인생의 꿈/존재의미를 '한 분야의 대가가 되는 것, 전문가가 되어 지식이든 일하는 방식이든 다른 사람들에게 본을 보이고 알게 하여 도움이 될 수 있게 하는 것'라고 찾았고 그렇게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던 것이다. 다만, 잠시 잊고 있었으니 이제 다시 나의 존재이유를 강하게 상기해야겠다.

영감을 불어넣는 리더는 Why를 말하는 리더라고 한다.

요즘 회사에서 Why 캠페인을 하고 있다. 컨설팅 기법 중에 5 Why라는 것도 있다. 이전부터 알고 있던 Why의 효과. 이제 좀더 머리 속에 강하게 인지하고 매순간 떠올려야겠다.

 

 

 

이 책의 목차

1. 태초에 당근과 채찍이 있었다: 사람을 움직이는 법은 두 가지다. 조정 그리고 영감
2. 마음을 움직이고 성취를 만들어내는 일의 작동원리: 골든서클을 찾아라
3. 결정하고 행동하고 열망하게 하는 생명의 작동원리: 가슴이 시키는 일은 논리가 지배할 수 없다
4. 왜 이 일을 하는가, 우리가 세워야 할 모든 것의 바탕: 명료함, 원칙, 일관성
5. 진정한 신뢰는 어디에서 탄생하는가: 감사와 의심을 넘어
6. 호기심, 유행을 넘어서 열광을 이끌어내는 이들의 특징: 티핑포인트 넘어서기
7. 에너지는 흥분시키지만 카리스마는 영감을 준다: '왜'로 시작하여 '어떻게'로 나아가라
8. '왜 일하는가'하는 믿음이 성공과 사람을 불러 모은다: 신념의 메가폰이 일하는 법
9. 눈앞의 성취가 아니라 이상적인 목표를 두라: '왜'가 흐릿해질 때
10. 성장과정, 관심사, 열광하는 것, 본능이 끌리는 것에서 출발하라: '왜'는 어디로부터 만들어지는가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