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다움찾기2010. 10. 25. 17:21

몇 년 전 구본형 소장님의 꿈프로그램에 다녀온 이후, 봄 가을로 1년에 두 차례 꿈벗 전체모임에 가곤 했었다. 꿈 프로그램을 다녀온 사람을 우리는 꿈벗이라 부른다. 꿈을 향해 나아가는 창조적 부적응자들이란 의미로.

작년 가을부터는 바쁘고 주말 대학원 수업 때문에 가지를 못하고 있다. 지난 주말에도 충북 괴산 부근에서 꿈벗 전체모임이 있었는데, 가지를 못했다. 대신, 구본형 소장님께서 그 자리에서 특강하신 내용을 꿈벗 중의 한 분이 변경연 사이트에 올려서 볼 수 있어 반갑기 그지없다.

===========================================================================================

지난 주말에 있었던 꿈벗 가을소풍에서 사부님이 하신 <변화를 위한 7가지 법칙>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올립니다. 모두 마음에 새기고 실천하여 자신의 꽃을 붉게 피우시기 바랍니다.


1. 준비가 된 사람에게는 우연한 기회가 운명으로 바뀐다.
  성공한 사람들도 성공하기 전까지는 평범한 사람들이었다.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게 한 사건이 우연하게 찾아온다.

간디는 변호사시절에 남아프리카를 여행 중 일등석 객실에서 조용히 책을 읽고 있는데 차장에 의해 삼등석 객실로 내쫓기고 폭행을 당하는 일을 경험했다. 평범했던 그는 보통사람처럼 참고 넘어갈 수도 있었다. 그러나 스스로 인종차별을 용납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그것에 저항했다.  그 사건이 간디의 운명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이처럼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조금 불쾌하지만 그냥 참고 넘어갈 수 있는 작은 사건이지만 간디와 같이 준비가 된 사람에게는 그 사람의 인생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운명적인 사건이 된다. 변화는 이처럼 더 이상 참을 수 없다고 생각할 때 시작되며. 준비가 된 사람에게는 우연한 기회와 사건이 운명으로 바뀐다.


2. 침묵의 10년을 견디어야 한다
  10년은 새로운 일에 <1만 시간의 법칙>처럼 하루도 쉬지 않고 매일 3시간씩 무엇인가 하는 것이고, 하루에 6시간씩 하면 반으로 단축할 수 있다. 이 침묵의 시간을 견디지 못하면 새로운 자리에서 뿌리를 내리지 못한다.


3. 자신의 재능이 감응해야 한다.
   자신의 재능이 감응하지 않으면 터닝 포인트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자신의 재능과 강점을 알고 그곳에 올인해야 한다.


4. 사람을 만나라
  무엇을 이루려면 스승을 만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스승은 준비된 사람에게 나타난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먼저 가서 그 길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이 스승이다. 스승은 한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니며, 자신이 그 길에 들어서야 그 분야의 스승이 보인다.


5. 매일하라.

매일 하지 않으면 침묵의 10년을 이기지 못한다. 새벽의 2시간은 아무에게도 간섭받지 않고 집중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이 시간은 찬란한 시간이며, 그 자리가 바로 성소(聖所)다.


6. 승리의 영광을 해체하고 다시 새로운 길을 찾아라
  승리에 오래 기생하면 성장이 멈춘다. 처음처럼 다시 시작하라. ‘좋은 것은 위대한 것의 적’이라는 뜻.


7. 자신의 철학을 가져라.
  살아가는데 자신의 철학을 가져라. 자신의 철학이 없으면 자신의 존재가 무너진다. 자신의 철학이 없으면 다수의 삶에 따라갈 수밖에 없다. 자신의 철학과 자신의 삶이 같은 것이 되게 하라. 자신의 철학과 삶이 달랐던 쇼펜하우어 보다 평생 렌즈를 깎으며 가난하게 살았지만 자신의 철학과 삶이 일치한 스피노자와 같은 삶이 더 위대하다.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