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목 : 성과지향 HRD

저자 : 최용범

출판사 : 학이시습

출판연도 : 2009년 10월 (초판 1쇄 읽음)

읽은기간 : 2010.3.21 ~ 6.25


이 책은 어떻게 하면 HRD가 좀더 비즈니스 전략과 연계되어 성과를 창출하고 핵심부서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조언을 담고 있다. 기본적인 HRD 정의부터 시작해서 HRD 트렌드, HRD의 새로운 역할과 책임, 성과지향적 역량 향상을 위한 방법 등등 다양한 글을 포함하고 있다.

저자인 최용범 교수님은 현재 백석예술대학 사회복지학부 평생교육.HRD 전공 교수님으로 계신다. 숭실대학교에서 '기업의 조직 전략과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이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업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 논문으로 평생교육학(평생교육.HRD전공) 박사학위를 받으셨다.
블로그 : blog.naver.com/choibrian
HRD매거진 : www.infomail.co.kr/happyhrd

성과지향적이 되기 위한 수많은 이야기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책을 하나의 단위로서 전체적인 흐름을 볼 때는 그렇게 썩 매끄럽지 않다. 머리말에서도 밝혔듯이, 그동안 모아왔던 HRD 관련 기사와 정보를 성과지향적 HRD로 정리했다는 느낌이 읽으면서도 종종 들었다. 예를 들면, 1장에서 HRD의 새로운 역할을 언급하고 있는데, 2장의 제목 역시 'HRD의 새로운 역할과 미션'이다. 따라서, 각각 소제목을 독립적으로 읽어야 하는데, 그러다보니 너무 유사한 내용들이 자주 나오고 중복되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나에게 가장 인상깊은 내용은 'HRD의 발전 단계'였다. Gilley & Maycunich의 글을 인용하여 HRD 발전단계를 보여주고 있는데, 총 6단계까지 있다.
1단계: HRD부재
2단계: 1인 HRD
3단계: 프로그램 공급자 중심
4단계: 맞춤형 프로그램 공급자 중심 HRD
5단계: 고객지향 성과지향 HRD
6단계: 전략적으로 통합된 HRD

우리 회사는 현재 3단계에 머물러 있다. HRD의 역할은 가급적 많은 교육 프로그램 리스트를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것에 치우쳐 있다. 물론 교육프로그램은 거의 대부분 외부 아웃소싱이다. 여기에서 한단계 상승하려면 우리 회사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스스로 기획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이제 조금씩 그런 모습을 갖춰 나가도록 노력해야겠다.

 

'매일조금씩읽고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ok Review] The Daily Drucker  (0) 2010.07.19
대학원생의 공부론 by 유영만 교수님  (0) 2010.07.14
[서평] 성과지향 HRD  (0) 2010.07.11
<MT 교육공학>  (0) 2010.07.01
[서평] 레밍 딜레마  (0) 2010.05.23
[서평] 늑대 뛰어넘기  (2) 2010.05.22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