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조금씩읽고쓴다2010. 5. 12.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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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목소리, 누구나 바꿀 수 있다.

부제 : 아나운서와 함께 하는 하루 10분 목소리 트레이닝

저자 : 우지은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출판연월 : 2009년 10월 (초판 5쇄 읽음)

읽은기간 : 2010.4.25~5.10



"목소리 연습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실전 훈련서"

굳이 가수나 강사가 아니라도 목소리는 사람들의 내면을 보여줄 수 있는 채널로서 참으로 중요하다. 목소리 주인의 감정이 그대로 목소리에 실려 타인에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단지 감정 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영혼까지 목소리에 실린다고 <보컬 파워>의 저자 아서 조세프는 주장한다. 그런 면에서 사람의 성장, 육성, 교육에 관심많은 HRD담당자는 목소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스로도 연습할 필요가 있다.

[ 저자에 대하여 ]
우지은 아나운서는  KBS, EBS 등 방송사에서 전문MC와 리포터로 활약하고 있다. 지난 5년간 보이스 트레이닝 강의를 해오고 있다고 한다.

[ 주요 내용 ]

이 책에는 5단계 목소리 연습방법이 실려 있고 각 단계마다 실전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가 되어 있다.
1. 복식호흡법
2. 발성법
3. 공명활용법
4. 발음법
5. 강조법

위 단계들을 한꺼번에 연습할 수 있는 것이 낭독이다. 낭독의 힘은 위대하다.

저자는 매일 아침 하루에 10분씩만 연습하자는 독려한다.
아래는 하루 10분간 매일 아침 연습하는 방법이다.
1. 가벼운 전신 스트레칭을 하면서 동시에 조음기관도 충분히 풀어준다.
2. 최소 1분간 복식호흡을 하면서 호흡이 부드럽게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몸으로 느껴본다.
3. 입을 크게 벌려 목의 아치를 둥글고 넓은 상태로 만들어준 다음, 혀는 편안히 내린 채 '아~~~' 발성을 5초, 10초, 15초간 한다.
4. '음~~~ 하나~~'부터 '음~~ 열~~'까지 세기를 두 번 정도 반복하면서 자기 목소리 톤을 찾는다.
5. 낭독하고 녹음한다.
6. 낭독하면서 다듬어진 목소리로 평상시 말하듯 자연스럽게 말하는 연습을 한다. 아침이라면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내겠다는 다짐을, 저녁이라면 오늘 있었던 일들에 관해 말하면 된다.

[ 나에게 적용할 만한 것들 ]

우선 1달간 복식호흡을 연습할 생각이다. 이 책에도 복식호흡 연습법이 실려있지만, youtube를 통해 복식호흡법에 대해 좀더 알게 되었다. 진짜로 매일 10분씩 딱 1달간만 연습해 보자. 그런 다음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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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일상과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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