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0. 5. 11. 16:30

IBM에는 PiO(Pass-it-On)이라는 시스템이 있다고 한다.
물론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은 별도로 있고.

PiO에서 IBM 직원은 누구든 관심주제를 등록하고
다른 사람을 초대하거나 관심있는 사람은 참여할 수 있다.
단순한 질문 하나를 올리는 것이 아니라 주제를 올림으로써
하나의 지식 덩어리가 만들어지는 집단지성을 경험하게 된다.
관심주제에 대해 누구든 자료나 블로그 링크를 제공할 수 있고
Wiki로 새로운 문서도 작성할 수 있고...
더 자세히 찾아봐야겠지만, 어떻게 보면 CoP와도 유사할지 모르겠다.
공동의 관심영역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하나의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낸다는 측면에서 말이다.

더 자세한 기사는 아래를 참조..

http://www.dongabiz.com/Business/HR/article_content.php?atno=1201015601&chap_no=1
동아비즈니스리뷰 2009년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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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일상과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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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김덕중

    예..사실 CoP와 유사한 형태이긴 합니다. 하지만 참여자들의 게시글 위주가 아닌 교육자료(Knowledge Object)의 공유와 전문가 연결이라는 점이 특이한 형태이죠. 또한 주제는 아무나 자유롭게 등록하지만 실제 커뮤니티까지 연결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더군요.

    2010.05.17 14:34 [ ADDR : EDIT/ DEL : REPLY ]
    •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씀에 많이 공감합니다. HRD담당자로서는 CoP형태이든 PiO형태이든 어떻게 하면 조직 구성원이 진짜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조직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활성화시킬 수 있을지가 항상 고민이 되더라구요.
      저자께서 직접 댓글을 달아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2010.05.18 00:48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