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 시험을 준비하기 시작한 분들은 아무래도 혼자 공부하기 힘들기에 기술사 학원을 많이 알아본다. 나 또한 처음 공부 시작할 때 학원을 통해서 시작했다.

학원을 통해 얻게 되는 효과는...
학원을 통해서 시작하게 되면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주변에 친한 기술사가 있거나 이미 스터디그룹에서 공부하고 있다면 학원에서 초기에 받는 도움이나 가이드가 필요없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학원을 통하는 것이 빠른 길이다. 혼자서 이것저것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서 기술사 공부에 대한 가이드와 계획을 세우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의 기술사 시험 경향이나 공부 방법도 학원을 통하면 쉽게 접할 수 있다.

또 하나, 학원을 통했을 때 처음 공부하는 분들께 좋은 것은, 기술사 시험 범위 전체를 흝을 수 있다는 점이다. 기술사 시험 범위는 따로 있는 건 아니다. IT 분야 어디에서든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처음 공부하는 분들은 너무 막막하고 처음에는 열심히 하다가도 그 범위에 눌려 진도가 제대로 못 나간다. 이럴 경우 학원을 통하면 전체 범위를 쫙 흝으면서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할 토픽을 알 수 있게 된다.

물론 학원비가 저렴한 것은 아니다. 학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내가 4년전 공부시작하면서 등록할 때는 90만원이었으니.. 이걸 회사에서 지원받지 않는다면 개인적으로는 적지 않은 부담이다.

또한 막상 학원 강의를 들으면 기대했던 것보다 실속이 없다는 말도 가끔 듣는다. 강의를 맡은 기술사들도 제한된 시간에 많은 분량을 강의하려다 보니, 휙휙 지나가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는 것 같고...

어떤 학원들이 있는가?
기술사 학원은 여러 군데가 있는데, 대표적인 곳이 GIS인포레버라고 말할 수 있다. 선배 기술사들도 많이 협업을 하면서 강의와 학습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 세리가 있고, 최근에는 생산성본부에서도 기술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로 난 인포레버 기술사 과정(인텔리전스 과정이라고 불림) 1기로 시작해서 합격한 경우이다. 따라서, 학원간의 장단점은 얘기하기는 좀 힘들다. GIS나 다른 곳에는 다녀본 적이 없어서...

학습자간의 차이에 대하여...
학원에서는 강의 위주로 진행되는 과정과 스터디그룹 과정을 따로 운영한다. 위에서 말한 것은 강의 위주로 진행되는 과정이며 여기에서는 개인별 수준 차이가 있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추가적인 등록비를 내고 참가하는 스터디그룹 과정은 비슷한 수준의 사람들을 묶어주기 위해 학습 수준을 고려한다. 따라서, 처음 공부하는 분들은 처음부터 스터디그룹에 참여하기 힘들 것이다. 우선은 강의 위주의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학원마다 정해진 기간이 있어서 시작하는 날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시작하기 전에 설명회나 청강의 기회도 준다. 따라서, 각 학원의 홈페이지에서 설명회 날이나 시작하는 날을 확인하고 직접 들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Posted by 일상과꿈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감사합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설명회 날을 먼저 파악해야겠습니다.

    2008.10.03 17: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예.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그리 멀지 않은 나중에 기술사 모임에서 뵐 수 있는 날을 기대하겠습니다. ^^

      2008.10.03 18:28 신고 [ ADDR : EDIT/ DEL ]
  2. 주말 잘 보내셨는지요?
    또 방문했습니다.. ^^;;

    설명회를 파악하다 보니 마침 다음주에 인포레버에서 오픈세미나가 있기에 신청하려고 문의메일을 보내니 왕초보과정을 소개해줘서 신청하고 금주토요일부터 왕초보과정을 듣기로 했습니다.
    제 현재 진행상황입니다.. (궁금해하지도 않으시는데 말하고있는건가요? ^^;;)

    사실 질문이 또 있습니다..
    저희집에서 가까운곳에 독서실에 없기에 집의 작은방에서 공부를 하려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주말에 해보니 나쁘지 않은데요.. 문제는 컴퓨터입니다.
    집 컴퓨터는 다른 식구도 사용하고, 노트북은 사무실에 있습니다. 작은방에서 공부를 한다면 노트북이 하나 더 필요할까요? 제 생각에는 필요할것 같은데 잘못 짐작하는게 아닌가해서요.. 또 학원과정(왕초보, IT인텔리전스, 그 이후)을 충실히 따라한다면 기법이나 자료에는 문제가 없나요? 별도로 답안작성기법이나 자료를 찾을 필요없이 정리나 이해, 암기에만 힘쓰면 될까요?
    왠지 한심한 질문인것 같기도 하지만 명확한 답변이 아니라도 조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꾸 귀찮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2008.10.06 09: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오늘 기술사 합격자 발표가 있었네요. 조직응용 쪽은 적지만 정보관리 쪽은 53명이라는 대거 합격이었습니다. 보통 15~25명 선에서 합격자가 나왔는데, 앞으로는 많은 인원이 합격하는 경향이 있을 수도 있겠죠? 무혹 님께 좋은 소식입니다. ^^

      일단 학원에 등록하셨다면 필요한 자료나 답안작성기법 등은 학원에서 많이 제공해 드릴 것입니다. IT인텔리전스 과정은 주말마다 진행되는데, 저녁에는 멘토 기술사가 답안 코칭을 하는 컬러스터디라고 있어서 도움이 되실 겁니다. 토픽에 대한 심화 뿐만 아니라 답안 작성에 대해서도 많이 한다고 하네요. 보통은 IT인텔리전스 과정 후 스터디까지 해야 합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최근에는 IT인텔리전스 과정만으로도 합격자가 배출되고 있습니다. 학원 관계자에게 필요한 자료나 궁금한 내용 많이 물어보시구요. 같이 공부하시는 분들끼리도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토픽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답안 작성도 연습 많이 하셔야 합니다.

      노트북에 대해서는 공부하시는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화일들을 많이 보고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바로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노트북이 필요하긴 한데요. 저는 퇴근 후나 주말에 사무실에서 공부해서 노트북을 바로 사용했구요. 그런데, 단점이 중간에 자꾸 웹서핑을 하고 한눈 파느라 시간을 빼앗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끔은 공부할 자료들을 프린트하고 학원 교재, 책, 경컴 등을 가방에 넣어서 도서관 가서 공부한 적도 있구요.
      각오가 대단하신 것 같아서 기왕 하는 것 노트북까지 장만해서 하시는 것도 좋을것 같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1주~한 달 가량 자신의 공부 스타일을 보시고 판단하셔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 화이팅하시구요. ^^

      2008.10.06 12:40 신고 [ ADDR : EDIT/ DEL ]
  3. 기술사님께서 조언해주신 내용이 바탕이 되서 꽤 진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금 알고나니 질문이 또 생겨버렸습니다.
    기출문제가 중요하고 기출문제 중심으로 토픽을 정리하는것은 알겠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어떤 토픽을 정해 정리하려고 하면 정리가 안됩니다... 너무 많은 내용들에서 어떤 부분을 정리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예전에 준비하실때 어떤식으로 준비하셨는지 알려주실수 있겠습니까?
    감사합니다.

    2008.10.09 17:1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무혹님,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하셨다니, 빠르게 본 괘도에 오르실 일만 남았네요.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포스팅으로 설명해 드렸는데,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보시고 더 궁금한 것 있으시면 언제든지 덧글 주세요.

      2008.10.11 15:05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