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조금씩읽고쓴다2007. 3. 31. 15:27
   

   - 제목 :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

   - 저자 : 조벽

   - 출판사 : 해냄

   - 출판연월 :  2006년 2월 (초판 21쇄 읽음)

   - 읽은기간 : 2006.10.22~11.4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이야기!~

 

[ 저자에 대하여 ]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 미시간 공대 학습센터 소장을 역임한 조벽 교수에게 붙여진 별명이다. 원래 교육을 전공하지 않았으면서도(공학 전공이다) 어떻게 교수법을 가르칠 수 있는지 대단하다는 생각만 든다.

조벽 교수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새시대 교수법",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우리 아이 인재로 키우는 최성애 조벽 교수의 HOPE 자녀교육법" 등이 있다.


[ 책을 읽고 나서 ]

이 책은 크게 다섯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강단에 서기 전에 준비할 것들, 학기 초/중/후반의 강의 기술, 강의 발전을 위한 자기 점검 순으로 강의를 시작하기 전부터 이후 자기 발전까지 차례대로 되어 있다. 이 중 특히 나에게 도움이 된 단원은 준비 단원과 초반 강의 기술이다. 학기 중반과 후반 강의 기술에는 주로 시험, 개별 지도 등의 얘기가 있어 기업체 교육을 담당하는 나에게는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조벽 교수가 제시한, 유능한 교사의 핵심 특성 8가지는 아래와 같다.(이것은 다시 크게 3개의 영역(전문지식, 강의기술, 마음자세)로 구분된다.)

    1. 강의 내용에 대한 지식
    2. 명확하게 설명하는 능력
    3. 학생들을 위한 배려
    4. 준비
    5. 흥미 유발
    6. 토론을 장려함
    7. 열의
    8. 충분한 시간을 할애함

학생들의 반응을 얻어서 강의가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이 만족되어야 한다.

 1) 교육 목적 세우기 : 학생들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를 확실히 알려줘야 한다.

 2) 주의력 끌기 : 학생들이 강의에 주의를 집중할 수있도록 한다.

 3) 커뮤니케이션 기술 알기 : 비언어적 의사전달 효력 이해

교육 목표는 학습 내용(주제)뿐만 아니라 최종행동(동사)로 표현되어야 한다. 또한 매 시간마다 교육 목적을 학생들에게 확실히 전달하고 나서 강의를 시작해야 한다. 이언 그룹의 재무제표 분석과정에서 외부 강사가 처음 과정을 시작할 때 교육목표를 명확히 밝히고 2일차 과정이 종료될 때 다시한번 교육목표 장표를 띄워놓고 달성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좋은 본보기라 할 수 있다.

강사는 강의 요약노트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 말로 전달할 내용은 자신 특유의 말투로 적고, 칠판에 쓸 내용도 따로 표시해 놓는다.
 - 학생들에게 던질 질문도 준비하고 예상되는 응답에 대한 코멘트도 미리 준비한다.
 - 강의 중간에 써먹을 유머나 농담도 언제 할 지 미리 강의록 중간 부분에 적어놓는다.

처음 시작할 때는 조금 엄숙한 분위기에서 시작한다. 완벽에 가까운 강의를 하고, 복잡한 수식도 칠판에 거침없이 써내려간다. 그러면 일단 학생들이 방대한 전문지식과 철저한 준비로 압도당하는 느낌을 갖느다. 하지만 이후부터는 서서히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지만, 이와 반대로 느슨한 분위기에서 엄격한 분위기로 가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지식권위에 투자하라. 지식권위는 단순히 많이 알고 있는 상태를 말하지 않는다. 새 시대의 지식 권위는 지식을 선별/판단하고 종합/통합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강의중 질문기법을 이용하라.
  - 질문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도전 의식을 자극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부담을 적게 줄수록 학생들의 참여를 더욱 활발하게 유도할 수 있다.
  - 몇 가지의 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강의 노트를 준비할 때 강의 내용의 핵심을 다루는 질문을 설정하고 그 질문 중심으로 내용을 엮으면 상당히 효과적인 강의를 할 수 있다.
  - 질문을 했는데 대답이 나오지 않으면, 다시 질문하거나 옆의 사람과 의논하도록 하면 말꼬가 뜨이고 강의실도 왁자지껄해지면서 다시 활기를 찾게 된다.

효과적인 강의는 기똥찬 예, 실질적 응용, 엉뚱한 응용, 칼같이 예리한 질문 등으로 학생들을 도전하게 만들거나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배우고 싶어하는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강의 중간중간에 이러한 요소들이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라.


[ 책 속에서 ]

산업 시대에 성공하는 사람이 사장과 상사가 시키는 일을 불평 불만없이 성실히 해내는 사람이었다면, 지식기반 시대의 성공하는 사람은 자기가 미치도록 하고 싶은 일에 몰두하는 사람이다. (p219)

학생 중심 교육이라는 것은 학생이 원하는 대로 해주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장려하고 배려하는 교육이 학생중심 교육이다. (p180)

열의가 있는 교수의 몸동작에는 생동감이 있고, 목소리가 분명하고, 강의는 팽팽하게 진행되고 메시지가 확실하고 말 한마디 한마디에 자신이 있어 보인다. 자신의 강의 모습을 보면서 열의가 느껴지는지 관찰해 보라. (p244)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