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인생은 의외로 멋지다
저자 : 김진애
출판사 : 웅진닷컴
출판연월 : 2005년 2월 (초판 1쇄 읽음)
읽은기간 : 2013.12.28~12.31


김진애 님의 <왜 공부하는가>를 읽고 김진애 님의 책을 더 찾아서 읽게 되었다. 그 중 <인생은 의외로 멋지다>는 책은 일상에서 여러 재미있는 시도를 해 볼 수 있는 책일 것 같아서 인터넷 서점에서 검색했더니 품절이란다. 그래서 양천도서관에서 검색했더니 다행히 있었다. 토요일, 도서관 가서 책을 빌렸다. 결국에는 사지는 않고 빌려서 보기로 만족스럽다는 생각...^^

관계, 공간, 발상, 세대로 나눠서 여러 재미있는 시도들과 실험들을 제안하고 있다. 아마도 연재했던 글들을 묶은 것도 같고.. 여러 제안을 하고 있지만 자기개발 서적이라기보다는 에세이에 가까운 느낌이다. 그럴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싶다. 제안하는 이유와 맥락에 대해서 설명을 하다보면 저자의 의도와 가치관 등을 알 수 있게 되니까..

김진애 님은 프로젝트 개념을 많이 강조하는 것 같다. 모든 일을 프로젝트화해서 추진하고 함께 헤쳐나가는 그런 느낌을 좋아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나 큰 프로젝트냐'에 관계없이 '얼마나 뜻있는 프로젝트로 만드느냐'를 중요시하는 것 같다.

특히 인상깊었던 부분은 "문화적으로 멋있게 즐기기" 부분이다. 멋지게 놀기란 시간과 돈만 있다고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플러스 알파, 즉 문화적으로 멋있게 즐기기가 필요하다. 나도 그렇게 허덕이면서 사는 한편 문화적으로 여유와 풍류를 알고 즐기면서 살도록 해 보자. 물론 그렇다고 업무도 쉬엄쉬엄하겠다는 말이 아니다.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라는 말처럼 일하고 즐겨보도록 하자.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