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조금씩읽고쓴다2012. 2. 15. 08:05


제목 : 서비스 사이언스

저자 : 김광재 김용세 김현수 박광태 박근완 양인석 이강윤 이상원 이모순 현소영

출판사 : 생능출판사

출판연월 : 2011년 2월 (초판 1쇄 읽음)

읽은기간 : 2012.2.8~2.11



서비스에 대한 학문인 서비스 사이언스 개론서

서비스 사이언스란?

서비스 사이언스란 말그대로 서비스에 대한 학문이다. 좀더 자세히 말하면, 서비스 산업의 본질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이루기 위해 기술, 경영, 경제, 사회과학, 산업공학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려는 시도에서 탄생된 신학문이다. 2004년 미국 국가경쟁력위원회에서 미국혁신(Innovate America) 방법론으로써 처음 대두되었다. (p13) 유럽에서는 '서비스 공학'이라는 말로 통용된다고 한다.


국내에서 연구하는 대학은?

국내에서는 서강대에 SSME(Service Science Management & Engineering) 대학원이 있고 KAIST에 KSE(Knolwedge Service Engineering) 대학원이 있다. 서강대에서는 서비스 사이언스라고 표방하고 있고, KAIST 홈페이지에서는 서비스 사이언스라는 말보다는 지식서비스공학이라는 말로 쓰이는데, 연구하는 분야로 볼 때는 서비스 사이언스와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HRD와의 연결고리는?

사실 서비스 사이언스에 대한 책을 읽게 된 계기는 박사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을 보다가 서강대에 서비스사이언스를 연구하는 SSME 대학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다음부터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도 어떤 부분에서 HRD와 서비스 사이언스가 연결될까를 유심히 생각하게 되었다.

우선 책에서 제시하는 서비스 기초이론 연구분야에 '서비스 인적자원관리'와 '서비스 교과 과정 개발'이 들어 있다. 서비스 산업에서의 인적자원관리와 교육을 말하는 것 같다. 또한 서비스 융봅합 연구 관련 학문 분야 중에 인적자본관리, 학습조직, 지식경영 등이 있다. 평소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습조직, 지식경영 등이 들어있다는 것에 좀 고무되긴 했다...ㅋㅋ

"조직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지식 습득과 임직원의 교육 그리고 고객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인력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서비스 사이언스에서는 변화의 속도에 맞춘 교육을 제공하는 시점과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등의 서비스 분야의 인적 자원의 최적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내가 현재 몸담고 있는 산업이 IT서비스 산업이니까 이미 좋은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IT서비스산업에서의 학습조직, 지식경영, HRD.... 그렇지만, 아직 이런 주제를 하나의 영역화시키지 않았다 뿐이지 이미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고 진행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현재 나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히 서비스 사이언스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내가 박사과정에서 집중적으로 연구할 주제일 것이다.  


목차

Chapter 1. 서비스 사이언스 개요
Chapter 2. 서비스 사이언스 연구 사례
Chapter 3. 신서비스 개발
Chapter 4.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 디자인 방법론
Chapter 5. 서비스화
Chapter 6. 서비스 전달시스템 분석 방법론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