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강의 중에 전체적인 클래스의 분위기가 조용하고 학습자들이 반응이 없을 때가 있다. 강사 입장에서는 아주 당황스러운 상황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고 그냥 나 몰라라 준비한 것만 쭉 풀어버리고 말 수는 없는 법. 반응을 유도할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학습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지속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과정 내내 집중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애초에 학습자들이 반응이 없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겠다.

 

1. 2인 1조로 토의할 주제를 준다.

큰 주제가 아니더라도 질문에 대해서 1~2분 옆 학습자와 의논하도록 주문한다. 일단 말문이 트이면 이후 과정에 참여하는 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2. 질문을 자주 한다.

질문을 할 경우에는 구체적으로 지명하거나 호명해서 질문하도록 한다. 또한 답변하는 경우에 적극적으로 피드백한다.

 

3.  학습자들이 채워 넣을 자료를 제공하여 직접 쓰게 한다.

가령 교재에 빈 칸을 만들어 학습자들이 무심코 강사의 말만 듣지 않게 하는 방법이다.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동철님. 반갑습니다. 교보문고의 외서코너에 가보니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을 모아놓은 책들이 많더라구요. 혹시나 도움이 되실까해서 알려드립니다. 잘 지내시지요? 제 블로그에 남겨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2007.05.25 18:04 [ ADDR : EDIT/ DEL : REPLY ]
  2. 김호님,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제가 번데기 앞에서 주름잡는 것 같아 부끄럽습니다. 벌써 거의 10년째 연대에서 강의하고 계신 분 앞에서...^^

    2007.05.29 23: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